올 상반기 전 세계 전기차 배터리 판매량에서 중국계 기업이 1위와 3위를 차지한 가운데 국내 배터리 업계도 상위권을 차지했다.
국내 배터리 3사(LG에너지솔루션·삼성SDI·SK온)의 올해 상반기 전기차 배터리 매출액 합계가 15조원을 기록해 눈에 띄었다. 중국 배터리 업체 CATL은 동기간 내수 시장을 기반으로 18조원이 넘는 압도적인 매출액을 올렸다. CATL의 전 세계 판매 점유율은 39%에 이른다.
에너지 시장조사업체 SNE리서치는 2022년 상반기 글로벌 전기차(BEV+PHEV) 판매량은 435만대로 전년 동기 대비 65% 성장했다고 발표했다. 올 상반기 판매된 전기차 배터리(팩 기준) 매출 총액은 427억3000만 달러(약 58조8000억원)였다.
2위와 3위는 각각 LG에너지솔루션과 중국의 비야디(BYD)가 차지했다. LG에너지솔루션과 BYD의 판매 점유율은 각각 14%, 11%를 기록했다.
이어 일본계 파나소닉, SK온, 삼성SDI(판매 순위 기준)가 그 뒤를 이었다.
삼성SDI는 플러그인하이브리드(PHEV) 비중이 높아 배터리 판매량에 비해 매출액이 높은 것으로 분석됐다.
배터리팩 판매가의 경우, 삼성SDI는 kWh(킬로와트시)당 183달러로 가장 높았고 중국의 궈쉬안(Guoxuan)과 이브(EVE)가 각각 169달러, 168달러로 다음으로 높았다. LG에너지솔루션 판매가는 150달러, CATL 125달러, SK온 119달러 순으로 집계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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