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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유통일반

[제6회 물류&e-모빌리티포럼] 박지원 쿠팡 전무 "자가물류 시스템이 친환경 물류 가능케 해"

박지원 쿠팡 물류 서비스디자인 총괄 전무가 28일 서울 을지로 페럼타워에서 메트로신문 주최로 열린 '물류 & e-모빌리티 포럼'에 참석해 강연 하고 있다. / 손진영기자 son@

"쿠팡의 친환경 물류 도입 및 추진은 직접투자에 기반한 자가물류 시스템이 뒷받침되기 때문이다. 자가물류 시스템에 대해 정책적인 지원이 이뤄진다면 물류 업계 전반적으로 친환경 물류 선순환 구조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박지원 쿠팡 물류 서비스디자인 총괄 전무는 '제6회 물류&e-모빌리티' 포럼에서 강연하며 이같이 밝혔다.

 

쿠팡은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쇼핑의 중심이 옮겨온 상황에서 배송 혁신으로 뉴커머스를 선도해왔다.

 

2014년 로켓배송을 도입해 시장 점유율을 높인 쿠팡은 유료 회원제 로켓와우, 신선식품을 다음날 새벽배송해주는 로켓프레시, 마켓플레이스(오픈마켓) 입점 판매자들을 대상으로 한 제트배송(로켓제휴) 등 전략적으로 다양한 물류 정책을 펼치고 있다.

 

박 전무는 "로켓배송은 지금의 쿠팡을 있게 한 서비스라해도 과언이 아니다"라며 "쿠팡은 전국에 170여개 물류센터가 갖춰져 있다. 직매입한 상품을 물류창고에 보관하고, 주문이 들어오면 주문자와 가장 가까운 물류센터에서 상품을 배송하기 때문에 빠르게 받아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쿠팡친구(배송기사)는 정규직이고 요일 관계 없이 주 52시간 근무를 하기 때문에 주말, 공휴일에도 배송이 가능하다"고 덧붙였다.

 

쿠팡의 로켓배송 상품은 수백만 개에 달한다. 일반 온라인몰에서 운영하는 새벽배송 상품 수가 3만~5만개인 것과 비교해 상당히 많은 상품을 취급한다.

 

박지원 쿠팡 물류 서비스디자인 총괄 전무가 28일 서울 을지로 페럼타워에서 메트로신문 주최로 열린 '물류 & e-모빌리티 포럼'에 참석해 강연 하고 있다. / 손진영기자 son@

박 전무는 "배송받을 날짜와 주기를 설정하면 자동적으로 결제와 배달이 되는 정기배송, 가전, 가구 등 설치가 필요한 제품을 전문설치기사가 배송·설치하는 로켓설치, 일반 직구 대비 평균 배송기간을 10일 가량 앞당긴 로켓직구 서비스도 운영하고 있다"며 "최근에는 ESG 정책이 대두되면서 환경을 생각하는 물류 정책을 펼치려고 노력중"이라고 소개했다.

 

운행 차량을 최소화해 탄소 배출량을 줄이는 것이 대표적이다.

 

그는 "로켓배송은 쿠팡 물류센터에서 직접 재고를 관리하고 쿠팡친구가 직접 배송하기 때문에 기존 이커머스 모델에서 발생하는 환경 폐기물 및 비효율 요소들을 줄일 수 있었다"며 "기존 이커머스 모델의 경우 상품이 고객에게 배송되기까지 여러 물류 업체와 택배사를 거쳐야 하는데 이 과정에서 완충재와 포장재를 많이 사용한다. 쿠팡은 운송 단계가 간소화시킴으로써 사용하는 차량 대수와 포장재 소비를 줄일 수 있었다"고 밝혔다.

 

배송차량에 상품을 싣는 과정에서도 적재율을 높여 차량 수를 줄였다.

 

포장 과정에선 상품의 크기와 가장 비슷한 박스를 사용, 폐기율이 높은 일회용박스 대신 다시 쓸 수 있는 포장박스를 사용한다.

 

박 전무는 "신선제품 포장시 과거에는 스티로폼 박스를 사용하거나 골판지 박스 내부에 필름을 붙여 사용했다. 하지만 이제는 아니다"라며 "재사용 가능한 '쿠팡 프레시백'을 만들었고, 매일 20만명 이상의 회원들이 프레시백을 사용중이다"라고 말했다.

 

이밖에도 쿠팡은 배송박스 중량을 13% 줄여 연간 1697톤의 종이 사용량을 감소시켰고, 비닐 사용량을 줄이고 재질개선을 통해 연간 669톤의 플라스틱 사용도 줄였다.

 

박 전무는 "쿠팡은 끊임없이 탄소배출량, 플라스틱, 종이사용량을 줄이는 방안을 연구하고 있다"며 "쿠팡이 친환경 물류 정책을 시도하고, 끊임없이 계획할 수 있는 이유는 자체 물류와 인력을 운영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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