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제철이 건설경기 침체와 중국과 일본의 철강재 '저가 공세'에 직격탄을 맞았다.
현대제철은 지난해 연결기준 매출 23조2261억원, 영업이익 3144억원, 당기순이익 1232억원을 기록했다고 22일 공시했다. 건설시황 부진과 중국과 일본산 저가 철강재 수입 증가 영향으로 매출은 전년 대비 10.4% 감소했으며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도 각각 60.6%, 72.2%의 감소세를 보였다.
현대제철은 이러한 어려운 경영 환경 속에서도 부채비율을 전년 대비 1.9%포인트 감소한 78.7%로 줄여나가는 등 재무구조 건전화를 위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기울이고 있다고 강조했다.
현대제철 관계자는 "올해도 철강 시황 둔화세가 지속되고 있지만, 고부가 판재 제품의 안정적 생산체제를 구축하고 봉형강 사업경쟁력을 강화해 올해는 수익성을 개선해 나가는 데 주력할 계획"이라고 했다.
하지만 현대제철이 처한 상황은 녹록치 않다. 임단협을 둘러싼 노사 갈등이 불안감을 확산시키고 있다.
현대제철의 임금 및 단체협약(임단협) 교섭이 장기화되고 있는 가운데 노조가 파업을 단행하며 사측을 압박하고 있다. 최근 중국과 일본의 물량으로 철강재 수요가 감소해 당장 생산 라인이 멈춰서도 문제는 없지만 파업이 장기화 될 경우 사측의 부담은 가중될 수 밖에 없다.
또 현대제철이 실적 악화에 따른 재무구조 건전화에 나섰지만 노조의 무리한 요구는 회사의 경영 정상화에 발목을 잡힐 수 있다.
현대제철 노조는 사측에 ▲호봉 승급분을 제외한 기본급 15만9800원 인상 ▲현대차 수준의 성과급 지급 ▲차량 구매 대출 시 2년간 1000만 원 무이자 대출 지원 ▲정년퇴직자 대상 3년마다 20% 차량 할인 지원 등을 요구하고 있다.
반면 역대급 건설경기 불황으로 공장 가동률이 감소하며 부진한 실적을 낸 현대제철은 노조 요구에 당혹스러운 표정을 짓고 있다. 특히 성과급의 경우 실적이 줄어든 상황에서 최대 규모의 성과급을 지급하라는 취지라며 난색을 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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