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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리더 경영 리포트] ②'농심 3세' 신상열, 본업·신사업 모두 잡아야…사업 다각화 중책

신상열 농심 미래사업실장 (전무)/농심

국내 라면 시장 1위인 농심은 2025년 정기인사에서 신동원 농심 회장의 장남 신상열 상무를 전무로 승진시켰다. 신 전무는 지난해부터 신규 사업과 인수합병(M&A) 등에 뛰어들며 경영 전면에 본격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1993년생인 신 전무는 미국 컬럼비아 대학교를 졸업한 후 외국계 회사에서 인턴으로 근무하다 2019년 3월 농심 경영기획실에 입사했다. 2021년 말 구매담당 상무로 승진했으며, 지난해 1월부터는 조직개편을 통해 신설된 미래사업실을 이끌고 있다.

 

미래사업실은 말 그대로 농심 그룹의 미래 사업을 책임지는 곳이다. 사내 스타트업을 통해 신성장동력을 발굴하거나 벤처 캐피탈을 통해 외부 스타트업에 간접투자 하기도 하며, M&A도 추진한다.

 

건강기능식품, 음료, 푸드테크 등 기존 사업과 시너지를 낼 수 있는 신규 사업 진출뿐만 아니라 농심의 중장기 비전과 목표, 전략 등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신 전무가 경영기획실에 입사해 구매담당을 거치며 내부 입지를 다지고 경영수업을 받았다면, 지난해부터는 신사업 추진을 맡으며 경영 전면에 나섰다는 분석이다.

 

농심 미국 제2공장에서 라면이 생산되어 나오는 모습/농심

신 전무는 저출산과 저성장 시대에 직면한 식품업계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신사업을 통한 수익 다각화를 모색해야 하는 중책을 맡았다.

 

농심의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꾸준히 늘고 있지만, 성장폭은 줄고 있다. 연 매출액과 영업이익을 살펴보면 2021년 2조6629억원, 1061억원 ▲2022년 3조1290억원, 1121억원 ▲2023년 3조4105억원, 2120억원을 기록했다.

 

그리고 지난해 3분기 누적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2조5836억원, 1426억원이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은 298억원 증가했지만 영업이익은 305억원 감소했다. 4분기 예상 매출액은 전년동기 대비 4.9% 증가한 8988억원, 예상 영업이익은 8.5% 늘어난 423억원이다.

 

업계에 따르면, 농심의 국내 시장 점유율은 지난해 출시한 '신라면 툼바' 판매 호조 영향으로 57.6%로 추정된다.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지만, 국내 인구구조의 변화와 불안정한 경제 상황 속 내수 부진 등으로 인해 소비량이 줄고 있어 글로벌 시장 확대와 신사업 발굴이 절실한 상황이다.

 

라이필 더마콜라겐 및 관련 제품 모음/농심

농심은 직원들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발굴해 신사업 가능성을 테스트하고, 사업형 인재와 창의적 조직문화 육성을 위해 사내 스타트업 '엔스타트(N-Start)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엔스타트는 신 전무가 지휘하는 미래사업실 내 성장전략팀 관할이다. 직원 누구나 농심이 보유한 내부 역량을 활용해 신사업을 제안하고 직접 추진할 수 있는 사내 스타트업 프로그램이다. 지난해 4기에서는 반려견 영양제 브랜드 '반려다움'과 막걸리 '꿀꽈배기맛주'를 개발했다. 농심이 신사업으로 추진중인 건기식, 스마트팜 사업도 사내 스타트업에 뿌리를 두고 있다. 2020년 출시한 건기식 브랜드 '라이필'은 콜라겐으로 시작해 다양한 제품 라인업을 선보였으며 지난해 누적 매출 1200억원을 달성하기도 했다.

 

스마트팜의 경우 아랍에미리트에 이어 사우디아라비아와 업무협약을 체결하며 수출을 확대하고 있다. 내년 말 사우디 리야드 지역에 약 4000㎡규모의 스마트팜 시설을 구축할 것으로 알려졌다. 사내 스타트업 외에도 향후 농심의 사업과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는 유망 기업을 발굴하고 M&A, 스타트업 투자 및 전략적 제휴도 고려하고 있다.

 

뉴욕 중심가를 누비는 신라면 트럭의 모습/농심

농심은 해외 시장 점유율 확대를 위해서도 속도를 내고 있다. 지난해 10월 제2공장에 용리면 라인을 증설 후 가동을 시작했고, 11월부터는 '신라면 툼바'의 현지 생산을 시작해 판매중이다. 앞서 9월에는 멕시코 사무실을 새롭게 오픈하면서 수출을 통해 판매해왔던 중남미 시장에서 미국 생산 제품 판매를 시작했다. 올해는 유럽 판매법인 설립에 나설 예정이다. 농심은 지난해부터 프랑스를 거점으로 서유럽과 북유럽 등지에서 대형 유력 거래선을 확대해왔으며, 오프라인 판촉 행사를 통해 제품 공급을 늘려왔다.

 

농심 관계자는 "신상열 미래사업실 전무의 승진은 회사의 성장 방향과 확장을 결정하는 중추적인 업무를 맡기자는 취지로 결정됐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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