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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민, 영등포 로터리 대중교통 증편·장애인일자리 사업 유지 등 요구

공사 전 영등포 로터리 조감도./ 서울시

서울시민들이 오세훈 서울시장에게 영등포 로터리 일대 대중교통 증편 운행, 장애인일자리 사업 유지 등을 요구했다.

 

10일 서울시에 따르면, 시정과 관련된 비전을 제시하는 온라인 창구 '시장에게 바란다'에 영등포 로터리 철거시 교통 혼잡 해소를 위한 대책을 마련해달라는 민원이 최근 접수됐다.

 

청원자 A씨는 "'영등포 로터리 철거로 인한 이용 차선 축소로 차가 밀릴 테니 대중교통을 이용해달라'는 내용의 현수막이 여기저기 붙어 있던데 자가용 이용자들이 대중교통으로 몰릴 때에 대비해 버스를 증편하거나 배차 간격을 조정해달라"고 요청했다.

 

공사 후 영등포 로터리 조감도./ 서울시

이에 시는 영등포 고가 철거와 관련해 시내버스 증차는 검토하고 있지 않다고 답변했다. 운행 버스를 늘리면 교통량이 증가해 혼잡도가 높아질 것이라는 판단에서다. 대신 시는 시내버스의 운행 속도를 최대한 유지하기 위해 영등포역 교차로~영등포 로터리 구간의 버스 전용 차로를 연장했다고 설명했다.

 

시 버스정책과는 "공사 기간 중 인근 도로로 우회하거나 지하철을 이용해주길 바란다"며 "시민 불편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장애인일자리 사업을 유지해달라는 목소리도 나왔다. 민원인 B씨는 "구청마다 시행하는 장애인일자리 사업을 민간업체로 돌린다는 이야기가 있던데 민간업체로 가도 현재 일하는 시간, 급여, 복지 등을 다 똑같이 해서 사업을 진행할 수 있는 것이냐"고 물었다.

 

그는 "공무원은 자기 월급 받으면서 담당하는 거니까 보조금을 전부 장애인한테 쓸 수 있지만, 민간업체에서 담당하면 운영비니 뭐니 하며 본인들 월급까지 다 빼갈 텐데 지금과 같이 장애인들이 일할 수 있는 건지 알려달라"고 했다.

 

장애인일자리 사업은 보건복지부 지침에 따라 지방자치단체나 민간수행기관에서 시행 가능하다.

 

시는 현재 자치구에서 직접 추진하는 장애인일자리 프로젝트를 민간보조사업자가 시행하더라도 근무 시간과 급여 등에는 변화가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시 장애인자립지원과는 "본 사업의 경우 인건비와 운영비를 구분해 교부 및 집행하고, 각 자치구는 장애인 급여 등이 용도 외로 사용되지 않도록 매년 민간수행기관을 점검하고 있다"고 답했다.

 

다만, 민간업체에서 장애인일자리 사업을 맡게 될 경우 참여자들은 주민센터 등 공공기관 대신 장애인복지시설, 장애인단체와 같은 관련 기관으로 배치될 수 있다고 시는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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