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전기차 시장이 경기 둔화와 소비 위축 등으로 둔화하는 분위기로 전환되면서 완성차 업계의 전략도 변화의 조짐을 보이고 있다.
전기차 시장 초기 완성차 업체들은 넓은 실내 공간과 긴 주행거리에 초점을 둔 제품에 집중했다. 그러나 이제는 경형, 소형, 중형 등 라인업을 확대하고 리튬·인산·철(LFP) 배터리를 적용해 가격을 낮추는 등 소비자들의 선택의 폭을 넓히고 있다. 특히 과거 LFP 배터리의 단점 중 하나였던 에너지 밀도 문제도 개선되면서 주행거리도 늘어나고 있다.
18일 업계에 따르면 글로벌 전기차 시장에서 가성비 모델에 불을 지핀건 테슬라다. 테슬라는 최근 중형 SUV 모델Y의 중국산 제품인 후륜구동형 모델을 국내 시장에 저렴한 가격에 출시했다. 국내에서 판매하던 기존 모델Y 롱레인지 모델(7874만원)보다 2000만원 저렴한 5699만원이다. 정부 지원금을 적용하면 5000만원 초반에 구매할 수 있다.
국내 완성차 업체들도 LFP 배터리를 품은 전기차를 출시하고 있다. KG모빌리티는 오는 20일 출시하는 중형 SUV 토레스 EVX도 중국 업체 BYD의 LFP 배터리를 탑재해 가격을 낮췄다. KG모빌리티가 처음 선보이는 전동화 모델인 만큼 가성비를 앞세워 토레스의 흥행을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판매 가격은 E5 4850만∼4950만원, E7 5100만∼5200만원 수준으로 정부 보조금을 지원받으면 3000만원대에 구매할 수 있다.
기아는 경형 SUV 레이의 전기차 모델 '더 뉴 기아 레이 EV'를 출시한다. 이 모델도 LFP 배터리를 탑재해 가격 경쟁력으,로 승부수를 띄운다. 레이 EV는 35.2㎾h(킬로와트시) 용량의 LFP 배터리를 탑재했다. 1회 충전 시 주행거리는 복합 205㎞·도심 233㎞이며, 복합전비는 14인치 타이어 기준 5.1㎞/㎾h이다. 150㎾급 급속 충전기로 40분 충전 시 배터리 용량 10%에서 80%까지 충전할 수 있으며, 7㎾급 완속 충전기로 충전 시 6시간 만에 10%에서 100%까지 충전할 수 있다. 가격은 2775만∼2955만원으로 정부 지원을 받으면 2000만원대 초반에 구매할 수 있다.
볼보자동차코리아는 오는 11월 볼보의 소형 전기 SUV EX30을 국내 최초 공개한다. 볼보 EX30은 브랜드 최초 소형 SUV이자, 순수 전기차 네 번째 모델이다. 지난 6월 이탈리아 밀라노에서 처음 공개된 바 있다. 후륜 모터 기반의 LFP 배터리 모델과 NCM(니켈, 코발트, 망간) 배터리, 트윈 모터 사양 등을 선택할 수 있다. 유럽 WLTP 기준 주행거리는 후륜 LFP 배터리 344km, 후륜 NCM 배터리 480km다. 아직 국내 출시 모델의 구체적인 사양과 판매 가격은 공개되지 않았다.
EX30은 올 하반기 생산을 시작해 2024년부터 글로벌 시장에 본격적인 인도가 진행될 예정이다. 국내에서는 오는 11월 최초 공개 및 사전 계약을 실시하고 내년 상반기 중 출고에 나설 예정이다.
업계에서는 가파른 성장세를 기록했던 전기차 시장이 주춤하면서 구매 문턱을 낮추고 소비자들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LFP 배터리를 탑재한 보급형 모델이 늘어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초기 완성차 업체들이 내놓은 전기차는 대부분 1억원에 육박할 정도로 높은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었다.
업계 관계자는 "전기차의 보급을 위해서는 주행거리나 실내 공간도 중요하지만 가격도 무시할 수 없다"며 "LFP 배터리를 탑재한 가성비 모델이 전기차 시장 확대를 이끌 것"이라고 전망했다.
한편 글로벌 전기차 시장은 각국의 전기차 보조금 감소와 충전 등 인프라 구축 부진으로 판매 성장률에 제동이 걸렸다. 시장조사업체 마크라인즈 등에 따르면 올 상반기 글로벌 시장에서 판매된 전기차는 전년 동기대비 41.0% 증가한 총 434만2487대다. 증가율은 해마다 감소세를 기록하고 있다. 2021년 115.5%을 기록한 이후 지난해 61.2%로 줄어들었고, 올해는 50% 달성도 어려운 상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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