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투자증권의 트레이딩시스템이 전산장애를 일으킨 지 15시간만에 복구된 가운데 투자자들의 불만이 이어지고 있다. 번번이 증권사들의 트레이딩시스템 오류가 발생하지만 마땅한 해결책이 나오지 않고 있다는 지적이다.
한국투자증권은 9일 오전 공지를 통해 전날 오후 4시부터 발생한 시스템 장애를 이날 오전 7시15분께 복구를 완료했다고 안내했다. 전날 한국투자증권 본사 사옥 지하 3층 전산실 내 합선이 발생하면서 전원 공급에 차질을 빚었다. 여기에 전압이 끊어진 상황을 대비한 무정전 전원장치(UPS)를 가동했음에도 접속 불량이 이어지면서 15시간 가량 전산에 장애를 일으켰다. 회사 측은 전산 장애를 일으킨 원인에 대해 확인 중에 있으며, 명확한 원인을 파악 중이라고 전했다.
특히 전산 장애가 밤새 이어지면서 미국 주식 투자자들의 분노가 극에 달했다. 전산 장애로 인해 MTS, HTS, 공식 홈페이지 등 모든 서비스가 마비되면서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긴급 공지를 전달했다. 복구작업을 서둘러 전날 미국 정규장 시작 전까지 복구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지만, 결국 미국 주식장이 끝난 이날 오전이 돼서야 문제가 해결됐다. 한 미국 주식 개인 투자자는 "트레이딩 시스템에 아예 접근을 못하면서 계좌 손실이 불어났다"며 "추후에 정신적 피해보상까지 청구할 것"이라고 불만을 토로했다. 주식 커뮤니티 등에서는 "한 두 번도 아니고 봐주지 않겠다"는 등 불만의 글이 연이어 올라오는 상황이다.
회사 측은 이번 장애에 대해 사과와 함께 재발 방지를 약속하며, 피해를 입은 고객에 대한 보상을 약속했다. 매도를 못한 이용자의 경우 "동시호가에 매도하면 손실 확정된 건에 대해 피해 접수 시 보상하겠다"라고 밝혔다. 더불어 다른 피해 사례에 대해서도 홈페이지 등에 게시된 피해 접수 창구를 통해 접수를 안내하고 있다.
금융감독원에서도 추후에 회사 측에서 제출한 보고를 바탕으로 감독규정 위반 등을 검토하겠다는 입장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일차적으로 시스템 복구가 최우선이며, 아직 명확한 원인을 통보하지 않은 상황에서 법규 위반을 언급하기는 이른 상황"이며 "추후에 회사에서 밝혀낸 원인을 바탕으로 법규 위반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할 것"이라고 전했다.
증권사들의 전산 오류 문제는 매년 반복되는 문제다.
한국투자증권은 지난 1월에는 업데이트 과정 중 오류로 인해 10분간 장애를 일으켰다. 더불어 지난해 8월에는 카카오뱅크 상장과 맞물리면서 거래량이 폭주해 한 시간 가량 트레이딩시스템이 오류를 일으켰다. 뿐만 아니라 타 증권사에서도 대형주 상장 등의 이슈 때마다 전산 오류가 끊이지 않고 있다. 지난해 말 기준 59개사 전산운용비는 6668억원으로 집계되면서 전년(5802억원) 대비 14.91% 증가했다. 그러나 같은 기간 증권업계 전체 순이익이 9조941억원으로 같은 기간 54.2% 증가한 점을 고려하면 관련 비용을 크게 늘리지 않았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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