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스터카드가 기업 기후 전략을 강화해 205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이 없는 것과 동등한 수준에 도달하겠다고 약속했다. 파이낸셜포스트 27일 보도에 따르면 이러한 목표를 공유하는 전 세계 기업과 정부들은 빠른 속도로 늘고 있다.
마스터카드는 이미 기업들이 적절한 기후 목표를 발전시킬 수 있도록 돕는 여러 비영리단체가 주도하는 프로젝트인 '과학 기반 감축 목표 이니셔티브'(SBTi)를 통한 기후 프로그램에 업계 최초로 합의한 바 있다.
그 기준 목표는 2025년까지 직접 배출량을 2016년 수준 대비 38%, 공급망 및 고객의 간접 배출량을 20% 줄이는 것이다. 마스터카드는 지난해 전력 사용량의 100%를 신재생에너지 전력을 사용하거나 신재생에너지 크레딧을 구입하여 충당했다.
마스터카드 에너지 사용량의 절반 이상은 전 세계 180개 시설에 분산되어 있는 데이터센터에서 발생한다. 한편 뉴욕에 본사를 둔 업체인 퍼체이스(Purchase)는 SBTi의 '비즈니스 앰비션 포 1.5°C'(Business Ambition for 1.5°C) 캠페인과 연계된 추가 조치를 취했으며, 이는 전 세계 탄소 배출량을 줄이기 위한 또 다른 이니셔티브다.
한편, 기후위기가 빠른 속도로 진행되면서 기업들은 산업혁명 이후 경시된 환경에 대한 고민을 계속 해오고 있다. 현대 기업이 꼭 갖춰야할 기업 운영 방식으로 떠오르고 있는 ESG 경영은 환경(Environment)·사회(Social)·지배구조(Governance)의 앞 글자를 딴 ESG는 기업의 비(非)재무적 성과를 측정하는 지표다.
세계 최대 경제 대국 미국의 조 바이든 행정부도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가 탈퇴했던 파리기후협약을 취임하자마자 재가입했다. 출신 인물이 조 바이든 행정부 요직을 다수 차지하고 있는 세계 최대 자산운용사 블랙록 래리 핑크 회장은 공개 서신을 통해 "투자 결정시 지속 가능성을 기준으로 삼겠다"고 선언해 마스터카드의 이번 약속도 ESG 경영 전략 일환이라고 볼 수 있다./박태홍기자 pth7285@metro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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