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人 머니 산업 IT·과학 정치&정책 생활경제 사회 에듀&JOB 기획연재 오피니언 라이프 AI영상 플러스
글로벌 메트로신문
로그인
회원가입

    머니

  • 증권
  • 은행
  • 보험
  • 카드
  • 부동산
  • 경제일반

    산업

  • 재계
  • 자동차
  • 전기전자
  • 물류항공
  • 산업일반

    IT·과학

  • 인터넷
  • 게임
  • 방송통신
  • IT·과학일반

    사회

  • 지방행정
  • 국제
  • 사회일반

    플러스

  • 한줄뉴스
  • 포토
  • 영상
  • 운세/사주
유통>유통일반

스마트 컨슈머 늘자 유통가 전용 상품 인기

스마트 컨슈머 늘자 유통가 전용 상품 인기

유통업계가 자신의 채널에서만 판매하는 전용 상품을 내놓으면서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유통채널은 독점 상품으로 고객들을 유치할 수 있고, 소비자들은 고품질의 제품을 합리적인 가격에 구매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일찍이 대형마트들은 주로 생활용품군에서 PB 제품을 선보이며 가계 물가 안정에 기여했다. 대표적인 상품으로는 생수, 우유, 물티슈, 휴지 등이 있다. 특히 생수의 경우 기존 업체들을 위협할정도로 저렴하게 내놓아 화제를 모은바 있다.

한 관계자는 "가성비를 높여 소비자를 공략하겠다는 취지도 있지만, 타사와 차별화하기 위함도 있다"라며 "단순히 저렴하게 만들기 보다 뛰어난 제조사를 찾아 품질은 높이고 가격은 낮췄다"라고 말했다.

이마트 피코크 디저트/이마트



이마트의 경우 식품 PB 브랜드 '피코크' 사업을 확대하고 있다. 피코크는 첫 해 340억 원에 불과하던 피코크의 매출은 작년 기준 2490억 원을 기록해 매출 규모가 5년 새 7배 이상 커졌다. 최근에는 밀키트 상품을 출시했으며, 국·탕 외에도 안주, 스낵, 디저트 등 서브브랜드를 지속적으로 출시·확대해 전문성을 더하고 외적인 성장을 이끌어내고 있다.

이커머스 기업 11번가는 최초로 한국 코카콜라와 협업해 단독 상품을 선보이고 있다.

코카콜라 제로가 영화 '스타워즈: 라이즈 오브 스카이워커'와 콜라보 한 '코크 제로X스타워즈' 한정판과 폰 링 기념품이 포함된 스타워즈 에디션을 11번가에서만 단독으로 만나볼 수 있다. CU도 한국야쿠르트와 손잡고 '잇츠온' 밀키트 4종을 내놓았다. 1인 가구 고객이 많은 편의점 특성에 맞춰 패키지도 1인 전용으로 별도 제작해 눈길을 끈다.

비해피 허니스틱/퍼밀



스페셜티푸드 컴퍼니 식탁이있는삶의 플랫폼인 퍼밀(permeal)은 독점 상품인 '동굴 속 호박고구마'를 내놓았다. 영덕의 건강한 밭에서 자란 고구마를 동굴 속에서 약 한 달간 숙성시켰기 때문에 수분 증발량이 적어 최상의 당도를 제공한다. 이외에도, 안동의 비해피양봉협동조합과 독점적 협업관계를 구축해 자연 숙성꿀 '비해피허니스틱'을 선보이고 있다. 퍼밀의 숙성꿀은 꿀벌들의 날갯짓으로 자연 건조한 천연 꿀로, 설탕물을 함유한 시중의 사양 꿀 보다 진한 농도를 자랑한다.

패션 분야에서도 전용 상품 개발은 활발히 이뤄지고 있다.

간트/갤러리아백화점



갤러리아백화점은 3040 비즈니스 캐주얼 브랜드인 '간트'의 판권을 획득해 패션 부문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으며, 롯데백화점은 백화점 최초로 남성복 브랜드인 '우영미' 단독 매장을 열었다. 모두 타사에 없는 차별화된 상품을 통해 소비자 만족을 높여 충성고객을 만들겠다는 취지다.

인기 디자이너 브랜드의 상품을 단독으로 선보이기도 한다. 온라인 펀딩&큐레이션 플랫폼 하고(HAGO)는 유명 디자이너 브랜드와 협업해 재킷, 드레스, 슈즈 등의 패션 상품을 단독 제품으로 선보여 관심을 받고 있다.

마조네 미니멀 히든 체크 자켓/하고



일례로, 요즘 주목 받는 브랜드인 '마조네'의 재킷을 99개 한정으로 단독 판매 후 완판을 달성해 단기간 천만원대 이상의 수익을 올렸고, 프리미엄 슈즈 브랜드 '카렌화이트'의 슈즈나 '어헤이트'의 캐시미어 코트 등도 독점 상품으로 출시해 좋은 반응을 이끌어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Copyright ⓒ 메트로신문 & metro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