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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자동차

현대차, 국내 최초 고속도로서 대형트럭 군집 자율주행 시연

고속도로를 나란히 군집주행으로 달리고 있는 현대차 엑시언트 자율주행트럭의 모습.



현대차가 국내 최초로 고속도로에서 대형트럭 군집 자율주행 시연에 성공했다.

현대차는 경기도 여주 스마트하이웨이(여주 시험도로) 7.7㎞구간에서 트레일러가 연결된 최대중량 40t급 대형트럭 엑시언트 2대로 군집 자율주행을 진행했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시연은 2018년부터 시작된 국토교통부 주관 정부과제의 일환으로 자율주행 기술 선도와 상용화를 앞당기기 위해 국토교통부 주관으로 현대차, 한국도로공사, 국민대학교 등 민관산학이 함께 참여했다.

대형트럭 군집주행은 여러 대의 화물차가 줄지어 함께 이동하는 자율주행 운송기술이다. 미래 물류산업 혁신은 물론, 대형 교통사고 발생을 획기적으로 줄이는 신기술이다. 뒤 따르는 트럭에는 공기 저항이 최소화돼 연비를 높이고 배출가스를 저감하는 환경 친화적인 효과도 뛰어난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차는 고도화된 군집주행 기술과 한단계 끌어올린 대형트럭 자율주행 기술을 접목시켜 상용차 자율주행 기술을 확보할 계획이다. 이번에 성공한 시연 기술은 ▲군집주행 생성 ▲동시 긴급제동 ▲차량 대 차량(V2V)통신 기술 등이다. 안전을 위해 최고 속도는 60㎞/h로 제한했다.

군집 자율주행은 뒤 따르던 트럭 운전자가 선두 차량에 접근 후 군집주행 모드로 전환하면 시작된다. 군집주행 모드로 전환된 이후 후방 트럭은 최소 16.7m 간격을 유지하며 앞 차량의 가속, 감속에 맞춰 실시간 제어가 이뤄진다. 운전자는 엑셀레이터 및 브레이크 페달에 발을 올려 놓을 필요가 없어 운전 피로도를 낮출 수 있다. 또 차선유지 자동제어 기술도 적용, 추종 트럭의 운전자는 핸들에서 손을 떼는 것도 가능해져 운전으로부터 완전히 해방될 수 있다.

일반 차량이 군집 자율주행 중인 트럭과 트럭 사이로 들어오면 자동으로 추종 트럭은 일반 차량과 최소 25m 간격을 두고 주행하게 된다. 선두 트럭이 급제동, 급정차를 하더라도 군집 자율주행으로 따르던 트럭도 동시에 급제동을 가하는 기술도 성공적으로 구현해 냈다.

현대차는 군집차량 차간거리 축소, 도로교통 인프라 정보 활용 등 군집 자율주행 기술 고도화에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현대차는 지난해 8월 현대글로비스와 협업해 영동고속도로와 제2경인고속도로 40㎞ 구간에서 실제 해외로 수출되는 자동차 부품을 탑재한 대형트럭으로 자율주행 기술 시연에 성공했다. 당시 구현 기술은 예외적인 경우에만 운전자가 개입하는 자율주행 3단계(미국자동차공학회(SAE) 기준) 수준이었다.

현대차 관계자는 "향후 V2X 통신을 접목시킨 상용차 커넥티드카 기술 개발에도 박차를 가할 계획"이라며 "변화하는 시장의 니즈에 부응하기 위해 가까운 미래에 군집 자율주행으로 주행하는 대형트럭을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대형트럭에 대한 자율주행, 군집주행 기술의 발전은 곧 물류산업 전반의 패러다임을 획기적으로 전환시킬 것으로 전망된다. 교통사고율을 현저히 낮출 뿐 아니라 정해진 시간 대에 정확한 운송이 가능해져 운영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으며, 대기환경 개선에도 일조할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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