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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트라, 아바나서 '코리아위크' 개최…쿠바와 경제협력 다지기 나서

코트라가 지난 3일부터 쿠바 수도 아바나에서 개최한 '코리아위크'에 참가한 쿠바 현지 바이어들이 우리 기업의 섬유제품에 대한 소개를 듣고 있다.



KOTRA(코트라)가 지난 3일부터 수도 아바나에서 '코리아위크'를 개최하고 중남미 미래시장 쿠바와 경제협력 다지기에 나섰다.

코트라는 지난 1996년부터 '아바나 국제박람회' 한국관 사업를 주관해왔다. 2005년에는 수도에 아바나무역관을 개설했다. 2015년부터는 경제발전경험공유사업(KSP)을 비롯해 다양한 활동을 하며 경제협력을 활발히 추진 중이다. 특히 2016년부터는 매년 두 차례 '쿠바위크'와 '코리아위크' 행사를 양국에서 열고 있다. 경제에서 문화 교류까지 범위를 넓힌 셈이다.

이번 코리아위크의 핵심인 '아바나 국제박람회(11.4~8)' 한국관 사업에는 대·중소 협력을 통해 쿠바에 진출하려는 여러 한국기업이 참가했다. 현대차, 현대글로벌서비스 등 2개 대기업과 섬유, 생활용품 분야 유망 중소기업 6개사를 합쳐 8개사다. 참가기업은 수출 뿐 아니라 현지 진출에 필요한 현지파트너 발굴에 역량을 집중했다.

코트라는 쿠바 포장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우리나라 대표 시험인증기관인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KCL)과 함께 '유휴인증장비 기증식'도 열었다. 코트라가 수행한 2018/2019년 쿠바 KSP 사업이 실질적인 협력 성과로 발전한 것이다. 쿠바의 낙후된 장비·기술은 경제발전의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 이번 기증행사는 현지 사회공헌활동(CSR)이자 쿠바 수요를 파악한 '맞춤형 협력사업'이다.

김상묵 코트라 경제통상협력본부장은 "쿠바정부는 최근 어려운 환경에서도 협력의 끈을 놓지 않은 한국에 감사인사를 전했으며, 코리아위크는 장기적 협력을 다져나가는 계기다"며 "쿠바 유일의 한국 공공기관인 KOTRA는 앞으로도 에너지·플랜트·식품·의료 등 분야에서 우리 기업의 현지 진출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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