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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산업계 흔들…제조업은 물론 항공산업까지 구조조정 '한파'

한국 경제를 이끌고 있는 제조업 전체가 흔들리고 있다.

국내외에서 발생하는 무역분쟁은 물론 경기 침체가 장기화되면서 기업들의 주요 경영지표가 악화됨에 따라 산업계 전반으로 구조조정 바람이 휘몰아치고 있다. 국내 기업의 구조조정은 반일감정 확산으로 제조업에서 항공업계로 확산되는 분위기다.

◆자동차·전자 등 제조업 총체적 위기

23일 산업계에 따르면 현대·기아차를 제외한 한국지엠과 르노삼성자동차, 쌍용자동차 등 3사는 국내외 판매부진 수렁에 빠졌다. 견디지 못한 회사는 결국 인적 구조조정을 예고한 상태다.

한국지엠은 올해 들어 8월까지 누적 판매량이 28만7540대로 작년 동기보다 6.2% 감소했다. 회사는 내수 판매 증가와 실적 개선을 통한 돌파구 모색에 집중해야 하지만 노사갈등을 겪고 있어 뚜렷한 해법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

한국지엠 노조는 지난 추석 연휴를 앞두고 전면 파업에 나섰다. 2002년 미국 제너럴모터스(GM)에 인수된 후 처음이다. 한국지엠 노조는 기본급 인상, 성과급 지급, 인천 부평 2공장의 지속 가능한 발전 전망 계획 제시 등을 요구했지만 사 측과 입장 차를 좁히지 못했다. 이후에도 부분파업을 진행하며 회사를 압박하고 있다.

르노삼성도 위기에 직면했다. 올해 국내 시장에서는 QM6 라인업 추가로 판매량을 유지하고 있지만 수출이 급감하면서 8월까지 누적으로 판매는 11만4705대에 그쳤다. 전년 동기대비 27.1% 감소한 수치다. 노사 갈등이 확산하면서 내수가 5.5% 감소하는 가운데, 글로벌 생산물량을 확보하지 못한 수출은 38.9%나 줄었다. 결국 인력 구조조정 칼을 빼들었다. 르노삼성은 27일까지 생산직 선임 이상 직원을 대상으로 희망퇴직 신청을 받고 있다.

쌍용차는 해외판매 급감에 따른 실적 악화로 구조조정이 불가피한 상태다. 지난 8월 판매가 1만15대로 간신히 1만 대를 넘어섰으나 작년 동기보다 11.8% 줄어든 규모다. 본격적인 구조조정을 앞두고 임원의 20%를 줄였고, 나머지 임원의 급여도 10%를 삭감했다.

그런데도 판매 하락의 여파를 피할 수 없어 사무직을 대상으로 순환 휴직을 준비 중이다. 여기에 22개 복지 항목의 중단 또는 축소 등도 추진 중이다.

전자업계도 상황은 비슷하다. 삼성디스플레이와 LG디스플레이는 LCD 생산물량 축소로 구조조정을 진행하고 있다. 삼성디스플레이는 중국발 공급 과잉을 견뎌내지 못하고 대형 LCD를 생산하는 부서를 중심으로 희망퇴직을 받고 있다.

LG디스플레이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인력감축을 추진키로 했다. 지난해 급격한 실적 저하로 2000명의 생산직 인력을 감원한데 이어 올해 상반기에도 5000억원 가량의 영업손실에 직면하자 추가 구조조정에 나섰다.

LG디스플레이는 지난 17일부터 직원들을 대상으로 경영환경 설명회를 열고 희망퇴직 안내를 시작했다. 접수는 23일부터 3주간 진행되며 10월 말까지 퇴직절차를 마무리할 방침이다.

현대중공업의 계열사 현대일렉트릭은 지난 16일 비상경영체제를 선언하고 대규모 자산매각과 인력감축 및 조직개편을 예고했다. 올해 2분기 기준 영업손실 807억원, 당기순손실 663억원을 기록해 재무구조 개선을 위한 고강도 방책이 필요했다는 판단이다.

◆한일 경제분쟁에 흔들리는 항공산업

한일 경제분쟁의 유탄을 맞은 항공업계도 구조조정에 나선다. 저비용항공사(LCC) 이스타항공은 경영 악화를 극복하기 위해 비상경영을 선언했다. 이스타항공 최종구 대표는 지난 16일 사내게시판에 비상경영을 선포하고 위기극복 체제로 전환한다는 내용의 글을 게재했다.

최 사장은 "최근 당사는 대내외 항공 시장 여건 악화로 창사 이래 최대 위기에 직면해 있다"며 "누적 적자만 수백억 원이며 지금과 같은 상황이 지속된다면 회사 존립이 심각히 위협받을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우선 16일부로 비상경영을 선포하고 위기 극복 경영 체제로 전환할 것"이라며 "위기 극복을 위한 대응 태스크포스(TF)팀을 구성해 단계별로 위기 극복 방안을 마련하고 TF팀을 중심으로 상황별·분야별로 준비된 대응 방안을 전사적으로 실천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스타항공은 무급휴직도 시행할 예정이다. 무급휴직 기간은 10월부터 12월까지 3개월이다. 현재 객실승무원을 대상으로 신청을 받고 있다.

그러나 분위기는 LCC 전반으로 확산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보이콧 재팬' 운동 본격화, 원화값 약세, 국제 유가 급등 등 악재가 겹치면서 LCC 업계 최대 성수기로 꼽히는 3분기에도 실적 부진이 예상된다. 특히 사우디아라비아 폭격에 따른 국제유가 급등은 항공 업계의 주름이 깊어지고 있다. 이 때문에 업계에서는 이스타항공의 비상경영 선포가 LCC 업계의 본격적인 구조조정 신호탄이 될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지금 LCC 업계가 각종 악재가 겹치면서 실적 악화에 시달리고 있다"며 "항공업계가 생존을 위해 인력감축에 나설 가능성은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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