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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유통일반

면세점 '빅3' 실적 엇갈려…신라만 웃었다

면세점 '빅3' 실적 엇갈려…신라만 웃었다

국내 면세점 빅3 롯데, 신라, 신세계 면세점의 2분기 실적이 공개된 가운데, 면세업계 판도에 미묘한 변화가 감지되고 있다.

21일 업계에 따르면 면세업계 1위 업체인 롯데면세점은 2분기에 매출 1조5097억원, 영업이익 712억원의 실적을 올렸다.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5.5% 늘었지만 영업이익은 절반 가까운 45.3%나 급감했다.

이에 롯데 측은 "지난해 2분기 영업이익은 약 1300억원을 기록한 것이 맞다. 이는 인천공항면세점 제1터미널 일부 사업권을 반납하면서 부채가 이익으로 집계됐기 때문이다"라며 "올해 2분기는 지난해 대비 특허수수료가 70~80억 정도 오르면서 영업이익 감소에 영향을 미쳤다"고 설명했다.

이어 마케팅 비용은 1분기 수준과 별 차이 없으며 사드 이전 수준으로 영업이익을 회복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신세계면세점은 같은 분기 매출 7713억원, 영업이익 173억원으로, 매출은 작년 동기보다 73.5% 증가했으나 영업이익은 23.5% 감소했다. 롯데가 반납한 인천공항면세점 사업권을 따내면서 신규 점포투자와 마케팅 비용 증가 등의 영향으로 수익성이 저하된 것으로 풀이된다.

유일하게 업계 2위인 신라면세점만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늘어났다. 신라면세점은 2분기 매출 1조2265억원, 영업이익 698억원으로 각각 작년 동기 대비 16.3%, 9.1% 증가했다. 신라면세점 싱가포르 창이 국제공항과 홍콩 첵랍콕 국제공항 면세점 등 국내·외 공항면세점의 안정적 포트폴리오 구축에 따른 내실경영이 성과를 나타내면서 선방한 것으로 보인다.

한편, 중소·중견 면세점들은 대부분 영업이익이 적자를 면치 못했다.

현대백화점면세점은 2분기에 매출 853억원, 영업적자 194억원을 기록했고, SM면세점도 같은 시기 매출 310억원, 영업적자 7억3000만원의 실적을 올렸다. 앞서 폐점을 결정한 한화갤러리아면세점은 2분기에 매출 543억원, 영업적자 122억원을 기록했다.

면세업계 관계자는 "국내 면세점의 주요 고객으로 떠오른 '따이공'(중국 보따리상)을 더 많이 유치하기 위한 업체간 경쟁이 심화되면서 수익률을 내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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