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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동부간선도로 지하화' 사업 민자적격성 조사 통과

동부간선도로 지하화사업 위치도./ 서울시



서울시는 동부간선도로 지하화 사업이 한국개발연구원 공공투자관리센터(PIMAC)의 민자적격성 조사를 통과했다고 13일 밝혔다.

동부간선도로 지하화는 평소 상습 정체가 발생하고 집중호우 때마다 침수가 빈번했던 동부간선도로를 6차선에서 8차선으로 확장해 지하화하는 사업이다.

이번에 민자적격성 조사를 통과한 구간은 동부간선도로 월릉IC~영동대로(경기고 앞)에 대심도 도로터널 4차로 10.4km 구간이다. 시는 2026년 완공해 개통한다는 목표다.

시는 향후 민간투자심의 등 관련 행정절차를 거쳐 올해 하반기 제3자제안 공고를 실시한다. 2021년까지 실시설계를 완료하고 2022년 착공할 예정이다.

서울시 관계자는 "대심도 터널이 건설되면 월계~강남 구간이 기존 50여분에서 10분대로 단축될 것"이라며 "상계CBD(중심업무 지구)와 강남MICE를 연결하는 새로운 교통축이 형성된다"고 말했다.

김학진 서울시 안전총괄실장은 "왕복 6차로에서 8차로로 용량이 커지고 장거리 통행과 단거리 통행이 분리됨에 따른 상습 교통정체 해소로 주요 간선도로의 기능이 회복될 것"이라며 "동부간선도로가 지하화되면 하천 생태계 복원이 가능해져 중랑천을 중심으로 동북권 발전을 견인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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