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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보험

1분기 車보험 누적 손해율 79.1%…보험료 또 오를까

물적담보 손해율 영향요인 분석. /보험연구원



올해 들어 자동차보험료가 두 차례 올랐지만 1분기까지의 자동차보험 손해율은 80% 가까이 치솟았다. 물적담보의 사고당 손해액 증가와 보험료 인하가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다.

손해율 증가세가 계속되면 자동차보험의 영업수지 적자 규모가 커지게 되는 만큼 보험업계가 연내 자동차보험료를 추가 인상할 가능성이 높아졌다. 보험료 인상을 둘러싼 사회적 논란도 예상된다.

21일 보험연구원에 따르면 올해 1분기 자동차보험 누적 손해율은 79.1%로 2017년(73.9%) 저점 이후 매년 증가 추세다.

손해율은 받은 보험료 대비 지급한 보험금 비율을 말한다. 통상 77~78%를 적정 손해율로 보는데 100%에 가까울수록 보험사가 손해를 보고 있다는 의미다.

물적담보 손해율 증가가 자동차보험 손해율 악화에 큰 영향을 준 것으로 나타났다. 인적담보 손해율은 2017년에 81.8%에서 2018년에 78.5%로 다소 낮아진 반면 물적담보 손해율은 69.2%에서 79.8%로 급등했다.

인적담보는 대인배상Ⅰ, 대인배상Ⅱ, 자기신체사고, 무보험차상해 등 피해자 치료 등에 활용되는 담보를 의미한다. 물적담보란 대물배상, 자기차량손해담보 등 피해물의 수리 등에 활용되는 담보를 뜻한다.

기승도 보험연구원 수석연구원은 "2017년 기준 물적담보 구성비가 62.4%인 점을 고려하면 최근 손해율 증가 현상은 물적담보 손해율 증가가 큰 영향을 준 것으로 판단된다"고 말했다.

1사고당 손해액 추이. /보험연구원



물적담보 손해율 급등은 1사고당 손해액이 증가하고 대당경과보험료가 줄어든 결과인 것으로 분석됐다.

지난해 1사고당 손해액은 전년 대비 약 7.7% 증가하며 물적담보 손해율을 약 5.3%포인트 증가시킨 것으로 나타났다.

또 2017년 대비 2018년 물적담보 사고발생률은 약 0.2% 증가하며 물적담보 손해율을 0.1%포인트 증가시킨 데 그친 반면 같은 기간 물적담보 대당경과보험료는 6.4% 감소해 물적담보 손해율을 4.7%포인트 증가시켰다.

기 연구원은 "지난해 사고당 손해액이 급증한 것은 제작사가 다빈도 사고 수리부품 가격을 큰 폭으로 인상했기 때문"이라며 "물적담보 대당경과보험료가 줄어든 것은 2017년 하반기부터 보험회사가 물적담보 보험료를 대폭 인하하고 인적담보 보험료를 실적에 비해 소폭 인상한 영향"이라고 말했다.

자동차보험 손해율 증가가 계속될 경우 올해 하반기 자동차보험료 추가 인상 목소리가 나올 것으로 보인다.

기 연구원은 "보험사기 억제 등 보험금 누수 방지 대책을 마련하는 것과 더불어 실적손해율을 반영한 보험료 조정이 적시에 이뤄질 필요가 있다"며 "보험회사들이 실적손해율에 따라 보험료를 자유롭게 결정하고 새로운 상품 도입을 통한 시장경쟁을 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정책도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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