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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자동차

[기자수첩] '노 재팬' 또다른 대책 마련해야…정몽구 회장 정신 필요



'과연 일본산 제품 불매운동 오래갈 수 있을까요?'

지난 7월 1일 일본 정부는 고순도 불화수소 등 반도체, 디스플레이 소재 3종에 대해 한국 수출을 까다롭게 하는 조처를 내렸다. 일제강점기 강제노역 피해자에 대한 한국 대법원 배상 판결에 불만을 품은 일본 정부가 한국에 경제보복을 가한 것으로 업계는 풀이하고 있다. 이 때문에 당장 반도체, 디스플레이를 주요 생산하는 전자업계에 적신호가 켜졌다.

일본 정부의 경제보복 소식은 뉴스나 SNS를 통해 빠르게 확산되며 우리 국민 정서를 자극했다. 국민들은 '일본산 제품 불매 운동'을 진행하는 등 국민적 분노가 극으로 치닫고 있다. 많은 사람들이 일본 여행 예약을 취소하며 일본산 식음료, 의류, 자동차 등의 구매를 거부하고 있다.

그러나 최근 주변에서 가장 많이 듣는 이야기는 '일본 제품 불매운동 오래갈까?'다. 일본 여행을 줄이고 국내 여행을 선택한 여행객들의 마음을 잡을 수 있을지, 일본 자동차가 아닌 국산차를 구입한 소비자들의 입맛을 맞출 수 있을지 여부다.

우선 국내 여행에 대한 호의적인 사람은 많지 않다. 바닷가나 계곡의 바가지 요금은 가까운 일본이나 동남아 여행을 선택하게 한다. 여름 휴가기간 제주도나 국내로 여행을 가는 주변 사람들에게 "돈 많은가봐"라는 농담섞인 이야기를 던질 때도 있다. 또 치밀한 계획을 바탕으로 관광객을 유치하는 일본에 비해 국내는 관광인프라 정책이 턱없이 부족하다.

자동차 시장은 일본 제품 불매운동의 직격탄을 맞고 있다. 일본 제품 불매운동으로 이달 들어 일본 자동차에 대한 견적 문의 건수가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신차 비교 견적 구매 플랫폼 '겟차'의 기업부설연구소에 따르면 지난 1일부터 15일까지 국내 일본차 브랜드(토요타·렉서스·닛산·인피니티·혼다)에 대한 견적 건수(구매신청 기준)는 1374건이었다. 이는 일본 제품 불매운동이 본격화되기 전인 지난달 16~30일(2341건)과 비교해 41% 감소한 수준이다.

그러나 자동차 시장에서 '노 재팬' 장기화 가능성은 의문이다. 자동차는 일반 소비재와 달리 안전과 품질 등을 따져 장기적인 관점에서 고르는 고가 제품이기 때문에 불매운동 효과를 이끌기는 쉽지 않다.

국내 완성차 브랜드의 기술력이 일본과 비슷한 수준까지 올라왔지만 국민들의 믿을을 확보할 수 있어야 한다. 과거 정몽구 회장이 미국 시장 공략을 위해 1999년 내놓았던 '10년 10만 마일 워런티(보증수리)'와 같은 파격 프로모션을 진행해 국내 소비자들의 신뢰를 확보해야 한다.

단순히 일본 제품 불매운동이 아닌 국산 제품을 믿고 좋아할 수 있는 발판을 다져야 한다. 이번 사태가 장기화될 조짐이 보이며 우리경제에 적신호가 켜졌지만 오히려 국민들이 하나로 뭉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줬다. 국민들이 믿고 선택할 수 있는 신뢰를 쌓을 수 있도록 국가는 물론 기업들도 고민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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