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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재계

삼성·현대·LG 등 6대그룹, '비상경영체제' 돌입…하루하루 살얼음판



미국과 중국의 무역 전쟁에 이어 일본의 수출 규제 조치의 본격화로 삼성·현대차·SK 등 국내 경제를 이끌고 대기업들이 '비상경영체제'에 돌입했다. 이 같은 대내외 규제로 국내 산업계는 하루하루 살얼음판을 걷고 있다.

삼성과 SK, LG는 일본이 반도체와 디스플레이 핵심소재 수출에 대한 규제를 예고하면서 대응책 마련에 나선 상황이며, 롯데도 한일관계 냉기류로 긴장감이 맴돌고 있다. 현대자동차그룹의 경우 10조원을 투자해 글로벌 컨트롤타워 역할을 할 글로벌비즈니스센터(GBC)의 용지 매입했지만 규제에 막혀 사업장 착공도 못하고 있다. 포스코는 철강오염물질 배출 이슈를 마무리 짓기위해 고군분투 중이다.

15일 업계에 따르면 삼성, 현대차그룹, SK그룹, LG그룹, 롯데그룹, 포스코그룹 등은 사실상 '비상경영체제'를 가동하고 있다. 우선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은 일본 정부의 반도체·디스플레이 소재 수출 규제가 '발등의 불'이 되면서 누구보다도 바쁜 여름을 보내고 있다. 엿새간의 일본 출장을 마치고 지난 12일 귀국한 이 부회장은 당분간 경영진으로부터 매일 일본의 소재 수출 규제와 관련한 현안 보고를 받는 동시에 수시로 회의를 소집해 하반기 경영전략도 논의한다는 계획이다.

이 부회장은 귀국 다음날인 13일에도 디바이스솔루션(DS) 및 디스플레이 부문 최고 경영진을 소집해 긴급 사장단 회의를 갖고 출장 결과를 공유하면서 소재 수급 현황, 사업 영향, 향후 대응방안 등을 집중 논의했다.

정의선 현대차그룹 수석부회장은 글로벌 자동차 시장 판매 부진 만회를 위한 돌파구 모색과 신사옥 GBC 착공 등 미래 먹거리 확보에 집중할 방침이다. 또 지난해 최악의 부진을 겪은 현대·기아차의 글로벌 판매 확대를 위해 다양한 신차 출시로 라인업을 강화할 방침이다.

특히 GBC 개발 사업은 서울 강남구 삼성동 옛 한국전력 용지에 현대차그룹의 대규모 신사옥을 짓는 사업이다. GBC는 자동차를 중심으로 수직계열화돼 있는 계열사를 통합 관리하는 컨트롤타워 역할을 하게 된다. 하지만 현대차그룹은 용지 매입 후 2016년 12월 착공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했으나 서울시 환경영향평가, 국토교통부 수도권정비위원회 심의 문턱에서 잇달아 고배를 마셨다.

최태원 SK그룹 회장도 최근 주력사 가운데 하나인 SK하이닉스가 일본의 소재 수출 규제의 직접 영향권에 들면서 대응책 마련에 고심을 거듭하고 있다.

열흘 가까이 일본에 머물렀던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도 한일관계 악화에 따른 대비책 마련에 나선다. 신 회장은 이달 16일부터 시작되는 사장단 회의(VCM)를 주재한다. 겹겹이 악재가 쌓인데다 불매운동 여파까지 맞으면서 휘청대는 롯데그룹의 생존 전략을 마련하기 위함이다. 또한 신 회장이 어린 시절부터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 친분이 있었을 정도로 국내 재계의 대표 '일본 통'으로 불린 만큼 한일 관계 개선을 위한 '민간 외교관' 역할도 할 것으로 보인다.

구광모 LG그룹 회장은 올해 실적 부진을 겪고 있는 계열사 점검에 나설것으로 보인다. 최근 구 회장은 일본 정부의 수출 규제 추가 확대 조짐이 감지되자 대응 방안 등을 마련하기 위해 직접 현장을 찾았다.

구 회장은 지난 11일 경기 평택 소재 LG전자 소재·생산기술원을 방문해 홍순국 LG전자 소재·생산기술원장 등과 회의를 갖고 그룹 내 소재 확보부터 개발 등 관련 현황을 점검하 것으로 알려졌다. LG전자 소재·생산기술원은 LG그룹 내 생산 혁신 핵심조직이다. 그룹 차원에서 각 계열사별 필요 소재와 장비 등 제조 생산 역량을 높이기 위해 관련 기술을 개발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또한 구 회장은 국내외 현안 점검과 동시에 미래먹거리 발굴과 인재 육성 방안 등을 고민할 것으로 보인다.

최정우 포스코그룹 회장은 악화된 대외환경 규제의 대응책 마련에 고군분투하고 있다. 포스코는 대기오염 물질 배출을 줄이기 위해 1조원 이상을 투자한다. 미세먼지가 국민적 관심사로 부상하면서 미세먼지 절감에 동참하기 위한 차원이다. 지자체의 환경 규제가 강화된 영향도 있다. 지자체는 지난 4월과 5월 포항제철소와 광양제철소에 조업중지를 사전 통보했다. 고로 정비 과정에서 안전밸브(브리더)를 열어두고 오염물질을 배출해 현행법을 위반한 것으로 보고 있다. 행정처분은 올해 하반기 확정될 예정인데, 업계는 조업정지 대신 과징금이 부과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포스코는 조업정지를 피하기 위해 전방위적으로 나서고 있다. 10일 동안 고로를 멈출 경우 정상 가동까지 3개월 가량이 걸린다. 조업정지가 현실화되면 올해 실적에 치명타를 입는다.

재계 관계자는 "미·중 무역과 일본의 수출 규제 조치 등으로 총수들과 최고경영자 들은 촌각을 다투는 현안이 많기 때문에 비상경영체제에 돌입한 모습"이라며 "해외는 물론 국내에서도 각종 규제로 풀어야할 숙제가 산적해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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