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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철강/중공업

서울~대전 거리 컨테이너를 한번에…삼성重, 세계 최대 컨테이너선 기록 갱신

삼성중공업이 건조에 성공한 세계 최대 크기(23,000TEU급)의 컨테이너선.



서울에서 대전까지(약 145㎞) 한 줄로 늘어선 컨테이너 모두를 한 번에 운송할 수 있는 선박이 탄생했다. 국내 조선사인 삼성중공업이 세계 최대 컨테이너선 건조 기록을 갱신한 것.

삼성중공업은 8일 스위스 해운선사인 MSC로부터 2017년 9월 수주한 2만3000TEU급 컨테이너선 6척 가운데 첫 번째 선박 건조를 계약일보다 3주 가량 일찍 완성, 지난 6일 성공적으로 출항했다고 밝혔다. 'MSC GULSUN(굴슨)'으로 이름 지어진 이 선박은 그간 만들어졌던 컨테이너선과는 그 의미가 다르다.

이 선박은 길이 400m, 폭 61.5m, 높이 33.2m로 20ft(피트) 컨테이너 2만3756개를 한 번에 실어 나를 수 있는 초대형 컨테이너선이다. 현재까지 전 세계에서 건조된 컨테이너선 가운데 가장 큰 선박이다. 실제 20ft 컨테이너 1개의 길이는 약 6.1m로 2만756개를 나란히 세울 경우 그 길이가 무려 145㎞에 달한다.

또 삼성중공업이 독자 개발한 차세대 스마트십 시스템 '에스베슬(SVESSEL)'이 탑재돼 안전하고 경제적인 운항이 가능하다. 황산화물 배출 규제에 대응하기 위한 스크러버 설치는 물론 향후 LNG 연료 추진선박으로도 쉽게 개조할 수 있도록 설계(LNG-ready)한 친환경 스마트 선박이라는 게 삼성중공업의 설명이다.

세계 최대의 컨테이너선을 건조, 인도한 삼성중공업은 일찍이 1990년대부터 컨테이너선 대형화에 앞장서 왔다. 5000TEU가 주종을 이루던 1990년에 세계 최초로 6200TEU급을 개발했다. 2000년에는 7700TEU, 8100TEU를 연이어 개발, 더 많은 컨테이너를 더 빠른 속도로 운송할 수 있는 컨테이너선을 개발해왔다.

이후 2004년 1만2000TEU급 컨테이너선 개발에 성공하며 5년 만에 적재량을 2배로 늘렸다. 2015년에는 일본 MOL사로부터 2만100TEU급 컨테이너선 4척을 수주하며 세계 최초로 2만TEU급 컨테이너선 시대를 열었다.

삼성중공업은 이번 2만3000TEU급 컨테이너선 인도로 다시 한번 이 분야의 세계 기록을 갈아치우며 그 명성을 이어가고 있다.

삼성중공업 관계자는 "삼성중공업이 보유한 세계 최대 규모의 예인수조 등 각종 시험설비와 우수한 연구 인력을 토대로 컨테이너선의 대형화를 주도해 왔다"며 "올해 하반기 발주 예정인 2만TEU급 이상 초대형 컨테이너선도 적극 공략해 메가 컨테이너선 시장에서의 주도권을 계속 확보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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