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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자동차

세계 자동차 시장 여전히 미-중 무역갈등 영향권

세계 자동차 산업이 미국과 중국의 무역갈등 등의 영향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특히 중국 등 신흥국에서는 판매 감소 폭이 더 크게 나타나고 있다.

30일 한국자동차산업협회 등에 따르면 올해 들어 5월까지 세계 주요 지역 자동차 판매량은 작년 같은 기간보다 6.7% 감소했다. 5월에도 작년 같은 달보다 7% 감소해 작년 9월 이래 9개월 연속 마이너스 성장을 이어갔다. 이는 영국 조사기관인 LMC오토모티브가 추정한 수치로, 중대형 상용차는 제외하고 일반 소비자들이 구매하는 승용차와 픽업트럭 등이 대상이다.

신흥시장 부진이 두드러지며 미국, 유럽도 마이너스를 면치 못했다. 특히 중국은 올해 들어 승용차 누적 판매량이 작년 같은 기간보다 15.2% 감소했다. 중국 정부의 소비 부흥책과 주요 업체들의 신차 마케팅 등에도 미중 무역갈등 장기화에 따라 소비심리가 위축하며 시장 규모도 쪼그라들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미국 시장 역시 올해 들어 현재까지 판매량이 2.4% 뒷걸음질했다. 경제 성장세 둔화에다가 3월 이후 주요 업체의 판매 인센티브가 축소된 것이 그 배경으로 풀이됐다. 1분기 악천후도 영향을 줬다. 유럽과 인도는 각각 2%, 6.9%씩 감소했다. 러시아 역시 2.2% 줄었고, 한국은 제자리걸음을 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일본과 브라질은 신차 마케팅이 효과를 내면서 각각 1.1%와 11.1% 증가했다.

세계 자동차 월별 판매도 작년 9월 8.5% 감소세를 기록한 데 이어 계속 감소세다. 중국은 5월 판매가 17.4% 감소하며 11개월 연속 마이너스를 기록했다. 임은영 삼성증권 애널리스트는 보고서에서 "3월 이후 전기차 보조금 축소로 신에너지차(NEV)도 증가율이 올해 1분기 116.4%→4월 28.3%→5월 7.3%로 뚝 떨어졌다"고 했다.

미국(-0.3%)도 5개월째 감소세를 이어갔고 자동차금융 90일 이상 연체율이 금융위기 수준이다. 인도는 무려 20.6%나 감소했고, 18년 만에 가장 큰 폭의 수요 감소를 기록했다. 러시아도 6.7% 빠지며 두 달 연속 침체했다. 유럽은 0.04% 증가하며 9개월 만에 플러스를 나타냈지만 일시적 반등이라는 평가가 많다.

다만 일본은 6.5% 증가했고 브라질은 21.0%를 나타내며 25개월 연속 성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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