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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과학>IT/인터넷

카카오 "새로운 카카오톡 광고 자신있다"…3분기 OBT 전환

이종원 카카오 사업전략팀장은 26일 서울 종로구 센터포인트빌딩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카카오톡의 비즈니스 로드맵을 소개하고 있다. /카카오



카카오가 카카오톡에서 새롭게 선보인 광고서비스 '카카오톡 비즈보드(이하 톡보드)'에 대한 자신감을 보였다. 지난 2개월간 성과를 바탕으로 향후 카카오만의 차별화된 비즈니스 생태계를 만들어간다는 전략이다. 올해 3분기 중 더 많은 광고주를 유입해 매출이 증가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종원 카카오 사업전략팀장은 26일 서울 종로구 센터포인트빌딩에서 열린 기자간담회를 통해 "톡보드의 클릭 건수는 현존하는 디스플레이 광고 타입 중 최고라고 자부한다"며 "카카오톡은 전 국민이 사용하기에 글로벌 SNS 같은 경쟁사보다 광고 범위가 훨씬 더 넓다"고 말했다.

설명에 따르면 톡보드는 기존 배너광고 대비 구매전환율이 높고 광고주들의 만족도도 높다.

카카오는 카카오톡을 통해 지난달부터 약 2개월간 한정된 파트너를 대상으로 클로즈드 베타 테스트를(CBT) 진행했다. 이 과정에서 사용자 반응, 광고 성과 등 데이터를 모아 분석했으며 현재는 모든 카카오톡 사용자의 채팅창 최상단에 광고를 노출하고 있는 상태다. 올해 3분기 중에는 오픈 베타테스트(OBT)로 전환해 광고주를 늘린다는 목표다.

톡보드 성과에 대한 정확한 수치는 밝히지 않았지만 이 팀장은 "톡보드가 기존 광고대비 효과가 좋기 때문에 지난 2분기 기업설명회(IR)에서 밝힌 매출 50% 향상이라는 목표는 충분히 달성 가능하다"며 "클로즈드 베타에 참여한 광고주로 한정해서 운영해도 그 목표는 충분히 달성할 수 있는 수준"이라고 밝혔다.

톡보드 광고상품은 보장형과 CPC(클릭당 과금)형으로 나뉜다. 보장형은 20억·5억·2억원으로 나뉘며 노출 횟수를 보장한다. 가장 비싼 20억 상품은 최대 30일의 집행 기간과 4억회의 배너 노출을 보장한다. CPC형 광고는 클릭 회수에 따라 과금하는 방식으로 최소 200원에서 시작해 입찰 방식으로 가격을 정한다.

한편 이날 간담회에선 증가하는 광고로 인한 이용자 불편에 대한 우려도 제기됐다. 이 팀장은 "초반에는 각종 커뮤니티에서 카카오톡 사용자의 (광고 노출에 대한) 부정적인 반응이 많아 걱정이 많았는데 지금은 그런 반응을 찾아보기 어렵다"며 "지금도 적극적으로 사용자의 부정적인 피드백을 수용하고 있으며, 메시지 차단과 광고 즉시 삭제가 가능하다"고 말했다.

이어 "이걸로도 부족하다면 더욱 적극적인 방법으로 사용자의 피로도를 높이지 않도록 계속해서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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