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人 머니 산업 IT·과학 정치&정책 생활경제 사회 에듀&JOB 기획연재 오피니언 라이프 AI영상 플러스
글로벌 메트로신문
로그인
회원가입

    머니

  • 증권
  • 은행
  • 보험
  • 카드
  • 부동산
  • 경제일반

    산업

  • 재계
  • 자동차
  • 전기전자
  • 물류항공
  • 산업일반

    IT·과학

  • 인터넷
  • 게임
  • 방송통신
  • IT·과학일반

    사회

  • 지방행정
  • 국제
  • 사회일반

    플러스

  • 한줄뉴스
  • 포토
  • 영상
  • 운세/사주
IT/과학>방송통신

집배원 과로사가 불러온 우체국 총파업…사상 최대 '물류 대란' 일어나나

25일 오전 서울 여의도 한국노총 대회의실에서 열린 '전국우정노조 총파업 관련 기자회견'에서 노조 지도부들이 총파업 구호를 외치고 있다. / 김나인 기자



"더 이상 죽을 수 없다, 정부는 약속을 지켜라."

25일 서울 여의도 한국노총 대회의실. 집배원들의 구호로 울려퍼졌다. 동료들의 과로사를 막기 위한 전국 집배원들의 울림이다.

'집배원 죽음의 무덤'이라고 불릴 정도로 열악한 노동환경에 놓인 전국 집배원들이 과중한 업무 부담을 해소하기 위해 내달 총파업에 돌입한다.

지난 24일 전국우정노동조합(우정노조)은 7시부터 저녁 8시까지 전국 우체국지부에서 찬반투표를 한 결과, 조합원 2만8802명 중 2만7184명이 참석해 92.87%(2만5247명)가 찬성에 표를 던졌다고 25일 밝혔다. 압도적인 수치다. 1883년 개화기 우정총국이 설치된 이래 135년, 1958년 노조 출범 이후 60년 만의 첫 파업이다.

총파업은 예정된 수순이었다. 지난 19일 충남 당진우체국의 강 모(49) 집배원의 사망이 불씨가 됐다. 강모씨의 사인은 부검 결과 뇌출혈로 밝혀졌다. 올해만 아홉 번째 발생한 집배원 사망사고다.

우정사업본부 측에서는 이날 성명을 내고 "7월 9일 실제 파업이 일어나지 않도록 남은 기간 동안 우정 노조와의 대화를 지속해 최대한 조속히 합의를 이끌어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지만, 총파업의 물결을 막을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현재 우본과 우정노조는 중앙노동위원회의 쟁의 조정과 집중교섭을 병행하고 있다. 노조는 26일 쟁의조정에서 합의에 도달하지 못하면 내달 6일 파업 출정식을 열고, 7월 9일 총파업에 돌입할 계획이다.

핵심 요구는 과로사를 막기 위한 집배원 2000명 인력증원과 토요 업무 폐지를 통한 완전한 주 5일제다.

2010~2018 우정사업본부 사망자 현황. / 신창현 더불어민주당 의원실(우정사업본부 제출)



'집배원 노동조건 개선기획추진단'이 지난해 10월 발표한 조사 결과에 따르면, 집배원들의 연간 노동시간은 하루 평균 11시간6분, 연평균 2745시간에 달한다. 우리나라 임금노동자 2052시간 평균보다 693시간 더 일한 셈이다.

이와 관련, 이동호 우정노조 위원장은 "어느 사업장에 가도 과로사로 노동자들이 사망하는 경우는 많지 않다. 특히 공무원이 과로사로 사망한다면 후진국 아니겠냐"며 "정부의 책임이 크다"고 목소리를 냈다.

서울 여의도 한국노총 정문. / 김나인 기자



집배원들의 근로 환경 열악 원인은 우정사업의 적자다. 전자 기기 활성화로 모바일·온라인 메신저가 보편화되면서 우편 사업은 적자의 늪으로 빠졌다. 실제 우편사업 현금수지는 지난해 714억원 흑자에서 올해 1960억원 적자로 돌아설 것으로 예상된다. 경영수지는 지난해 1450억원 적자를 기록했고, 올해 2558억원 적자를 기록해 적자액이 2000억원을 넘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우본은 노조와 협의해 집배원 2000명을 추가 채용하는 방안을 국회에 제출했지만, 국회가 우본이 요청한 예산을 삭감해 백지화된 상태다.

우정노조는 이와 관련, 우정청 승격도 요구했다. 우본은 부처 소속 기관으로, 매번 정권이 바뀔 때마다 우정청 분리·승격이 논의됐지만 답보 상태다. 강성주 우정사업본부장 역시 취임 후 우정청 승격 추진 의지를 밝힌 바 있다.

우정노조 측은 "인력 증원을 하려면 기획재정부, 행정안전부 승인 등을 받아야 한다"며 "우정청으로 승격하면 인사, 예산을 자체적으로 할 수 있다. 10년 전부터 우정청 승격 요구를 했지만 마지막에 가서는 항상 안됐다. 이번만큼은 공론화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노조가 총파업에 돌입하면 사상 최대 '물류 대란'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우정노조는 총파업 돌입 2~3일 만에 물류 작업에 제동이 걸릴 것으로 내다봤다. 소포뿐 아니라 등기나 통상 우편물 배달도 차질이 갈 것으로 보인다. 소포의 경우 하루 140만~150만통을 처리하고 있다. 특히 이번 파업에는 집배원뿐 아니라 물류를 분류하는 우편집중국도 참가해 파장이 더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파업에는 전체 노조원 중 필수유지 업무에 필요한 인력을 제외한 대다수가 참여할 전망이다. 우정사업은 필수유지업무로 지정돼 파업에 들어가도 쟁의행위기간 근무해야 할 조합원을 통보해야 한다. 필수유지업무 유지 비율은 접수 25.4%, 발착 36.2%, 집배 74.9%다.

강성주 우정사업본부 본부장은 "우정사업본부는 파업까지 남은 기간 동안 노조와의 합의안 도출에 최선을 다하겠다"며 "합의안 도출이 지체돼도 필수 우정서비스가 차질 없이 제공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Copyright ⓒ 메트로신문 & metro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