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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넥스알, 신규 플랫폼 '콘스탄틴'으로 100兆 빅데이터 시장 공략

KT넥스알 대표 문상룡 사장이 서울 종로구 KT광화문빌딩 웨스트에서 진행된 'KT그룹 빅데이터 플랫폼 기자 스터디'에서 빅데이터 플랫폼 콘스탄틴의 주요 기능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 KT



관광객의 위치 정보를 지리 데이터와 융합해 제주도 관광 플랫폼을 만들고, 고용센터와 구직자를 매칭해 일자리를 찾는다. KT 관계사인 KT넥스알의 빅데이터 플랫폼을 통해서다.

데이터가 폭증하는 5세대(5G) 이동통신 시대를 맞아 KT그룹이 신규 빅데이터 플랫폼으로 '지능형 데이터' 시장을 공략한다.

KT그룹의 빅데이터 전문기업 KT넥스알은 이르면 올 하반기 차세대 빅데이터 플랫폼 '콘스탄틴(가칭)'을 출시한다고 21일 밝혔다.

문상룡 KT넥스알 대표는 이날 서울 광화문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콘스탄틴은 하나의 솔루션으로 클라우드 기반의 데이터 자산을 형성하고 사용자 편의적인 직관적 분석 환경을 제공하는 올인원 솔루션"이라며 "여러 기업들이 빅데이터 플랫폼을 기반으로 혁신적인 성과를 얻을 수 있도록 기여할 것" 이라고 밝혔다.

독일 시장 조사 기관 스타티스타에 따르면 빅데이터 거래 시장 규모는 지난해 335억달러(약 38조원)에서 922억달러(약 104조원)를 돌파할 예정이다. 5G 시대에는 '지능형 데이터'가 폭증해 2025년께 세계적으로 연간 163제타바이트의 데이터가 발생할 것으로 추정된다. 이는 2017년에 발생한 데이터 총량과 비교했을 때 10배가 넘는 수준이다. 이미 글로벌 빅데이터 벤더사들은 세계적으로 50% 이상의 점유율을 차지하며 지속적 투자에 나서고 있다.

KT넥스알이 개발하는 콘스탄틴은 '패스트팔로어(fast follower)'로 도전하는 사업자로, 빅데이터 선두를 달성하겠다는 목표를 담고 있다. 콘스탄틴은 실시간 대용량 데이터 수집과 저장, 통합·변환·압축 기능에 저장된 데이터의 실시간 분석과 보고 기능을 제공하는 통합 솔루션이다.

콘스탄틴은 5G 시대의 스마트팩토리, 스마트시티와 같은 기술을 지원하기 위해 비즈니스 목적에 맞게 인공지능(AI) 모델을 구축하고 공유한다. 예를 들어 이용자가 빅데이터를 이용해 불량 제품에 대해 분석할 때 정상 제품과 불량 제품에 대한 기준을 만들어 입력하면 콘스탄틴이 '기계 학습(머신 러닝)' 기법을 이용해 불량 제품의 발생 원인이나 비율을 예측하는 식이다.

자율주행차에서 콘스탄틴을 도입하면 분산된 형태로 데이터를 신속하게 처리하는 '에지 컴퓨팅'으로 주행 상황에 따라 차량이 판단할 수 있는 기준(혹은 의사결정 모델)을 주기적으로 차량(에지)에 전달해 차량 자체의 판단 속도와 정확도를 높이는 것이 가능하다. 클라우드 환경에서도 빅데이터 플랫폼 역할을 수행해 구축과 운영에 필요한 비용을 최대 88% 절감할 수 있다.

문상룡 대표는 "글로벌 회사들이 경쟁력 가지고 국내 진입해도 국내 강점을 가지고 리딩하는 분야를 찾아야 한다"며 "내부 R&D 인력을 보강하고 클라우드나 인공지능을 수용해 국내 빅데이터 전문 회사의 경쟁력을 높이겠다"고 말했다.

한편, KT넥스알은 국내 기업 중 처음으로 빅데이터 플랫폼 'NDAP(넥스트 데이터 애널리틱 플랫폼)'으로 GS인증을 획득한 기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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