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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교통공사, 구의역 사고 이후 승강장 안전문 고장 68% ↓

승강장 안전문 교체 후 신림역 모습./ 서울교통공사



서울교통공사는 구의역 사고 이후 스크린도어 고장 건수가 68% 가까이 줄었다고 21일 밝혔다.

이날 공사에 따르면 서울지하철 1~8호선 승강장 안전문 일 평균 고장 건수는 2016년 9.3건에서 2017년 3.7건, 2018년 3건으로 줄었다. 이는 구의역 사고가 발생한 2016년과 비교해 약 68% 줄어든 수치다. 올해는 4월 기준 2.2건으로 집계됐다.

승강장 안전문 고장 건수는 PSD관제센터에 접수된 승강장 안전문 장애 신고 중 주요 부품을 교체한 경우를 기준으로 산정한다.

지난 2016년 5월 28일 서울지하철 2호선 구의역 내선순환 승강장에서 스크린도어를 수리하던 외주 업체 직원이 열차에 치여 숨졌다. 서울교통사고는 구의역 사고 이후 승강장 안전문의 안전성 강화를 위한 대책을 마련해 추진해왔다.

공사는 승강장 안전문 정비직원을 146명에서 381명으로 2.6배 늘렸다. 승강장 안전문 전담 관리 조직도 신설했다.

서울교통공사 관계자는 "전담 직원이 보강되면서 어떠한 상황에서도 2인 1조 작업 원칙이 지켜질 수 있는 여건이 마련됐다"고 말했다.

그동안 외주 용역업체에서 승강장 안전문의 정비를 맡았지만 이를 직영화하고 정비직원을 정규직으로 전환해 안정적인 작업이 이뤄지게 했다고 공사는 설명했다.

승강장 안전문의 장애율을 낮추기 위해 안전 장치도 보강했다. 장애물검지센서를 기존 포토센서, 에어리어센서에서 레이저스캐너 방식으로 교체했다. 센서 교체로 선로측이 아닌 승강장에서 안전하게 점검할 수 있게 됐다. 현재 267개역 1만9024개소에서 센서 교체가 완료됐다.

기관사가 승강장 안전문의 고장 상태를 쉽게 알 수 있도록 1호선 종로5가역 등 76개역의 승무원 안내장치를 고휘도 LED형으로 바꿨다. 2호선 왕십리역 등 스크린도어 장애가 빈번한 10개역의 주요 부품도 교체했다.

공사는 2016년 전수조사를 통해 전면 재시공이 결정된 9개 역의 노후 승강장 안전문 중 8개역의 교체 작업을 지난달 마쳤다. 5호선 우장산역은 6월 중 공사를 마무리할 계획이다.

김태호 서울교통공사 사장은 "구의역 사고 이후 서울교통공사는 정비직원 수 보강과 직영화, 정규직화 전환 등 끊임없는 안전혁신을 추진했다. 그 결과 승강장 안전문 고장 건수를 대폭 줄일 수 있었다"며 "향후 유지보수 직원의 전문성 향상 등을 통해 장애를 최소화해 안전성을 한층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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