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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日 양대 이통사 방문…5G로 일본 스마트폰 시장 공략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삼성전자



삼성전자가 5G 시대를 맞아 일본 스마트폰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한다. 총수가 직접 현지에 나가 이동통신사와 논의하고, 이전에는 없던 스마트폰 체험 공간을 열면서 소비자와 만나고 있다.

19일 재계에 따르면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은 최근 일본 도쿄를 방문해 현지 양대 이동통신사와 사업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이 부회장은 지난 16일 일본 1위 이동통신사 NTT 도코모와 2위 KDDI 본사를 방문해 경영진과 만났다. 2020년 일본 5G 시대 개막에 대비해 5G 조기 확산과 서비스 안착을 위한 상호 협력을 강화하기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부회장은 지난 15일부터 사흘간 도쿄에 머물면서 현지 시장을 파악하는데 집중했다.

삼성전자는 NTT 도코모, KDDI와의 협력을 통해 일본 5G 네트워크 사업을 확대를 위한 기반을 조성하는 동시에 일본에서 삼성의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 반등 계기를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갤럭시 하라주쿠 외관. /삼성전자



이 부회장은 일본 출장 기간 중 갤럭시 하라주쿠를 방문해 고객들의 반응을 살펴보고 임직원들을 격려하기도 했다. 갤럭시 하라주쿠는 삼성전자가 지난 3월 일본 도쿄 하라주쿠에 문을 연 갤럭시 쇼케이스다. 삼성전자의 휴대폰 혁신 역사를 알리는 동시에 '갤럭시 S10' 등 최신 갤럭시 스마트폰과 다양한 웨어러블 기기의 체험과 구매를 돕는 공간이다. 하라주쿠는 도쿄의 패션1번지로 불리는 젊은이의 거리이기도 하다.

삼성전자는 보통 스마트폰 신제품이 나오면 도쿄를 비롯한 일본 곳곳에서 한시적으로 체험공간을 운영했지만, 지속적으로 소비자를 만날 수 있는 공간을 선보이는 건 갤럭시 하라주쿠가 처음이다.

또 지난해 10월에는 일본 통신·전자기기 업체 NEC와 '5G 무선통신용 기지국 개발 및 관련 시설·장비 판매에 관한 제휴'에 합의하는 등 최근 일본 5G 시장을 적극 공략하겠다는 태세를 보이고 있다.

향후 삼성전자는 올해 내 갤럭시 폴드 일본 시장에 선보이는 등 2020년 도쿄올림픽 앞두고 더 힘을 쏟을 예정이다. 일본 스마트폰 시장은 애플의 아이폰이 점유율 50% 이상으로 1위를 차지하고 있는 반면, 삼성의 점유율은 한 자릿수에 불과해 존재감이 미미한 곳이다. 하지만 일본에서 2020년 5G 서비스가 본격 적용되는 만큼 삼성전자가 갖춘 5G 경쟁력이 시장 확대에 기회가 될 수 있다는 분석이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삼성전자는 무선통신분야의 올림픽 공식 파트너로서, 5G 서비스가 본격 적용되는 '2020 도쿄올림픽'의 성공적 개최를 지원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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