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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로페이' 궁금증, 네이버 챗봇이 해결해줍니다

제로페이 챗봇 이용 방법./ 서울시



"내 주변에서 제로페이를 사용할 수 있는 가맹점이 어디인가요?", "제로페이로 결제하려면 어떤 앱을 사용해야 하죠?"

이제 제로페이에 대한 궁금증은 네이버 챗봇 '네이버 톡톡'과 인공지능 플랫폼 '클로바'가 탑재된 스마트 스피커에 물어보면 답변받을 수 있다.

서울시는 네이버와 손잡고 '제로페이 Q&A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17일 밝혔다. 네이버 검색창에 '제로페이 서울' 또는 '서울'을 검색한 후 '제로페이 문의' 버튼을 클릭하면 챗봇과 연결된다. 챗봇은 고객 분석 데이터를 기반으로 자동응답 기능을 제공하는 대화형 메신저다.

스마트 스피커를 이용하려면 인공지능 플랫폼 '클로바'가 탑재된 스피커에 "헤이 클로바, 제로페이 시작해줘", "헤이 클로바, 제로페이 열어줘"라고 호출한 후 질문하면 된다.

시는 제로페이 홈페이지, 콜센터 등을 통해 시민이 자주 문의하는 질문을 챗봇과 스마트 스피커에 적용했다고 설명했다. 새롭게 추가되는 제로페이 혜택뿐만 아니라 시민들이 주로 묻는 질문, 답변하지 못한 질문 등에 대한 분석 작업을 거친 후 시스템을 보완해 사용자 편의성을 높인다는 계획이다.

제로페이 가맹점은 네이버지도에서 '제로페이' 또는 '제로페이 가맹점'으로 검색하면 확인할 수 있다.

박원순 시장은 "제로페이 이용방법이 익숙하지 않아 사용하지 못하는 시민들을 위해 이번 시스템을 도입하게 됐다"며 "네이버 챗봇과 스마트 스피커를 활용해 많은 시민이 제로페이에 대한 궁금증을 실시간으로 해결하고 제로페이 가맹점에서 편리하게 결제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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