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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지역

서울시, 통근·통학 데이터 개발해 정책에 활용한다

통근·통학 소요시간, 거리 산출 예시./ 서울시



서울시는 대중교통과 통신 빅데이터를 이용해 '서울형 통근·통학인구 데이터'를 개발한다고 16일 밝혔다. 출퇴근, 등하교 시간을 줄이기 위한 정책 수립에 활용하기 위해서다.

이를 위해 시는 이날 KT, 한국교통연구원과 업무협약을 맺었다. 세 기관은 대중교통 이용률, 인구 정보 등을 융합·분석하는 공동프로젝트를 시작한다. 연내 개발을 완료해 2020년부터 실제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시는 데이터를 이용해 출퇴근 시간대 혼잡도가 높은 노선을 증차하거나 대중교통 인프라가 부족한 지역에 버스노선을 신설·조정한다. 또 청년주택 등 공공주택을 지을 때 20~30대 통근·통학 인구가 많은 지역을 중심으로 선정, 직주 근접을 실현한다.

출발지와 도착지를 그룹화하기 위해 시 전역을 행정동 단위보다 세밀한 1200개의 공간단위로 쪼개 데이터를 산출한다. 경기·인천 등 수도권은 읍·면·동 단위로, 나머지 지역은 시·도 단위로 묶는다. 서울과 수도권을 넘어 전국을 대상으로 통근·통학 인구 데이터 개발에 나서는 것이라고 시는 설명했다.

시·군·구 단위로 길게는 5년 주기로 생산되는 기존 조사통계의 한계를 넘어 행정동보다 조밀한 소지역 단위, 일·시간 단위 데이터를 개발해 정책 수요를 파악한다. 정부에서 공식집계하는 인구통계는 공간범위가 넓거나 장기적인 시간 간격을 두고 생산하는 방식이어서 시의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이 있었다.

시는 개발된 데이터를 서울시 열린데이터광장을 통해 공개한다. 이제 누구나 일·시간대별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게 된다.

김태균 서울시 스마트도시정책관은 "통근·통학시간은 시민 개개인에게 중요한 문제로, 장거리 통근이나 극심한 혼잡은 삶의 만족도를 떨어트리는 요인이 된다"며 "서울시가 새롭게 개발할 통근·통학인구 데이터는 시민의 삶을 한 단계 끌어올릴 스마트도시에 꼭 필요한 데이터"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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