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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ST모빌리티-얍컴퍼니, '마카롱택시' 승객용 콘텐츠 구축…위치융합 기술 활용

최인찬 얍컴퍼니 대표(왼쪽)과 이행렬 KST모빌리티 대표가 마카통 택시 콘텐츠 및 광고 서비스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KST모빌리티



한국형 스마트 모빌리티 서비스 기업 KST모빌리티가 위치기술 서비스 업체 '얍컴퍼니'와 손잡고 승객용 콘텐츠 구축에 나선다.

KST모빌리티는 위치기술 서비스 업체 얍컴퍼니와 혁신형 택시브랜드 '마카롱 택시'에 '콘텐츠 및 광고 서비스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5일 밝혔다.

KST모빌리티는 얍컴퍼니의 위치융합 기술을 활용한다. 한국형 스마트 모빌리티 서비스 마카롱택시는 승객용 디스플레이를 통해 출발지부터 목적지 데이터 기반 생활정보, 영상 콘텐츠 및 광고 노출 등의 부가서비스를 제공할 방침이다. 또 차량 운행정보, 드라이버(마카롱쇼퍼) 프로필, 위치 기반의 주변 맛집, 쇼핑 정보, 영상 콘텐츠 감상, 참여형 이벤트 등의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할 계획이다. 얍컴퍼니의 위치융합기술은 블루투스 BLE, 고주파를 활용한 하이브리드 비콘을 포함한 실내·외 위치를 확인할 수 있는 기술이다.

마카롱택시는 이러한 서비스들과의 결합을 통해 택시와 드라이버, 통합관제센터, 예약 호출 앱이 어우러져 향후 미래형 이동서비스인 'MaaS(Mobility-as-a-Service)' 생태계(플랫폼) 시대를 대비하고 있다. 통신업계, 광고·콘텐츠 기업, 지도·내비게이션 업체, 복합쇼핑몰이나 편의점, e커머스, 딜리버리 서비스 등 다양한 분야가 이동수단에 집결해 MaaS라는 생태계를 만들어낸다.

마카롱택시는 ▲와이파이·충전기·전용 방향제·생수·담요·물티슈 등 무료 고객편의 서비스 ▲전문교육을 이수한 전담 드라이버 '마카롱 쇼퍼' ▲승차거부 없는 예약 앱 또는 콜 기반 호출 서비스 ▲인공지능(AI)과 빅데이터 분석을 토대로 한 배차성공률 제고 ▲MaaS 시대를 대비한 다양한 이동간 부가 서비스 ▲마카롱 B.I.(브랜드 이미지) 키 컬러인 민트를 중심으로 실내외를 단장한 택시 차량 등을 특징으로 한다.

이행열 KST모빌리티 대표는 "얍컴퍼니의 위치융합기술 솔루션은 마카롱택시가 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MaaS 생태계 구축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택시가 단순한 이동수단을 넘어 고객들에게 다양한 부가서비스와 프리미엄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다양한 기업과 협력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얍컴퍼니는 2013년 설립 이후 하이브리드 비콘 등 위치융합기술을 기반으로 광범위한 서비스를 위해 오프라인 인프라를 꾸준히 확대해왔다. 현재 서울시내버스, 이마트24, GS25, CU, GS수퍼마켓, 던킨도너츠, 파리바게뜨, 스타벅스 등의 공공시설과 유통시설 주요 공간에 얍 비콘을 설치 및 운영하는 등 위치 기반 서비스 플랫폼으로서 행보를 강화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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