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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축제도시로 거듭날 수 있을까?

박원순 서울시장은 민선 7기 공약을 통해 "서울의 축제를 시기별·주제별로 유형화해 관광상품으로 개발을 지원하겠다"고 했다. 충남 보령시의 머드축제처럼 서울을 상징하는 대표적인 축제를 관광 자원으로 만들어 지역 경쟁력을 키운다는 목표다.(이미지는 기사 내용과 관련 없음)/ 유토이미지



브라질 리우의 삼바축제, 스페인 부뇰의 토마토 축제, 충청남도 보령시의 머드 축제···

지난해 서울을 찾은 외국인 관광객이 1200만명을 넘어섰다. 하지만 서울을 대표하는 축제는 쉽게 떠오르지 않는다.

서울시가 '축제도시 서울'을 만들기 위해 자치구와 민간단체의 축제 자원을 발굴, 관광브랜드로 육성한다.

14일 시에 따르면, '서울시 축제위원회'는 오는 3월 자치구와 민간 축제 중 발전 가능성이 높은 행사를 서울을 대표하는 축제로 선정한다. 민간 축제 지원에 대한 법·제도적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관련 조례를 제정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축제도시는 문화행사로 상징되는 도시 이미지를 가지고 있고, 축제가 시민 삶에 자리잡고 있으며 합리적이고 체계적인 페스티벌 지원 시스템을 갖춘 도시를 뜻한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민선 7기 공약을 통해 "서울의 축제를 시기·주제별로 유형화해 관광상품으로의 개발을 지원하겠다"고 했다. 충남 보령시의 머드축제처럼 서울을 상징하는 대표적인 축제를 관광 자원으로 만들어 지역 경쟁력을 키운다는 목표다.

이를 위해 시는 축제분야 전문가로 구성된 TF팀을 꾸려 서울시의 축제정책 방향에 대한 논의를 진행, '축제도시 서울 만들기 기본계획'을 내놨다.

계획안은 ▲서울시 추진 축제 전문기관으로 이양 ▲민간축제에 대한 간접지원 체계 구축 ▲축제 지원·육성에 대한 법적·제도적 기반 마련 ▲서울 개최 우수축제 선정·유형화를 통해 관광 자원화 지원 등을 골자로 한다.

우선 시는 축제의 전문성과 창의성을 높이기 위해 서울시에서 주최하는 축제를 민간단체로 이양한다. 전문가들은 "관 주도의 축제정책에서 탈피하고 지원 중심의 체계 구축이 시급하다"며 "직접적 예산지원보다는 통합 마케팅, 컨설팅과 같은 간접지원이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시는 서울문화재단에서 축제개최 업무를 전담하도록 하고, 부산문화관광축제조직위원회와 같이 축제개최 업무를 전담으로 하는 중간지원 조직을 신설한다.

또 투자출연기관에서 축제를 분산해 개최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클래식 축제는 서울시향에서, K-POP 축제는 관광재단에서, 타악 축제는 세종문화회관에서 주최하도록 한다.

시는 민간축제 지원을 우선으로 하되, 재정적 지원보다는 행정적 지원을 중심으로 계획을 추진한다. 축제 컨설팅, 코칭스쿨 등 축제역량 강화 프로그램과 문화행사 연구·조사 및 신규 콘텐츠를 발굴하는 축제 연구실(LAB)을 운영한다. 축제 평가와 모니터링을 실시하는 공유 플랫폼을 구축하고, 국내외 도시와 축제 교류 등 공조 프로젝트를 기획해 실행한다.

시는 민간축제 지원에 대한 법적·제도적 근거를 만들기 위해 관련 조례를 제정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전문가 자문과 시의회 협의 등을 거쳐 9월까지 조례 제정 추진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전문가들은 "축제 관련 규제를 완화할 수 있는 제도 개선이 필요하다"며 "정해진 시기에 특정 구역에서 하는 이벤트에 대해 주류 판매 허용 등 규제를 풀어주는 '축제지구 지정 제도'를 도입해야 한다"고 말했다.

시는 현재 축제정책의 심의와 자문을 담당하는 컨트롤타워인 '서울시 축제위원회'도 구성해 운영 중이다. 행정1부시장을 위원장으로 15명 이내로 구성된 위원회는 축제정책의 수립·변경, 자치구 및 민간 축제의 육성 방향 등을 결정한다.

시는 내달 중 위원회 자문을 거쳐 서울의 대표축제를 선정한다. 개최시기·장소·파급효과·축제성과 등을 고려해 결정할 예정이다. 예컨대 계절별 대표축제로 봄에는 중랑구 장미축제, 여름에는 서대문구 신촌 물총축제, 가을에는 송파구 한성백제문화제, 겨울에는 서울 빛초롱축제를 선정하는 식이다.

시는 "계절별 대표축제를 선정해 이를 브랜드화하겠다"며 "우수축제의 개최시기를 정례화해 지역·시기별로 맵핑한 축제캘린더를 만들어 배포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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