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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물류/항공

김조원 항공우주산업(KAI) 사장 "정부의 군수공장에서 벗어나야"

17일 서울 공군회관에서 열린 CEO주관 기자간담회에 참석한 김조원 항공우주산업(KAI) 사장이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정연우 기자



"항공우주산업은 보다 시스템화된 조직이 되어야 한다. 정부의 군수공장에서 벗어나 진정한 항공우주업체로 다시 태어나야 한다"

김조원 항공우주산업(KAI) 대표이사 사장은 17일 서울 공군회관에서 열린 CEO(최고경영자) 주관 기자 간담회에서 이같이 말하며 항공우주산업의 지난해 성과를 발표하고 앞으로 나아갈 길에 대해 설명했다.

KAI는 이날 2030년까지 국가 항공우주산업을 연 20조원 규모로 키우고 이 분야 강소기업 1000개를 육성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김조원 사장은 "KAI는 그동안 내부 통제 시스템과 관리시스템이 느슨했다"며 "지속적으로 핵심역량을 확보하고 경쟁력을 강화해 항공우주산업의 성장을 견인 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항공우주산업 발전 전략이 실현되기 위해서는 정부와 지자체, 산업계의 협력을 통한 상생모델 구축이 절실하다"말했다.

지난해 마린온 사고로 순직한 군 장병들에 대해서는 "마린온 사고는 20년 KAI 역사에서 씻을 수 없는 아픔으로 기억될 것"이며 "다시 한 번 깊은 애도를 표한다"고 전했다.

KAI는 지난해 전담조직을 신설해 항공우주분야의 신규 협력업체 110개를 발굴하고 강소기업의 집중육성을 지원했다. 지난해 말까지 집계된 항공우주분야의 협력업체는 총 330여개다.

KAI 관계자는 "앞으로 항공우주산업은 군수사업보다는 민수사업 중심으로 성장할 것"이라며 "연구 개발 분야에서의 노력을 보다 강화하고 수출시장을 개척하겠다"고 말했다.

KAI에 따르면 세계 항공우주산업은 군수 시장은 정체기 예상되는 반면 민수시장은 전 세계 경제성장과 교역의 활성화로 지속 성장이 예상된다. KAI의 사업구조는 현재 국내 군수 비중 40%, 완제기 수출과 민수 기체 구조물 비중은 60%로 민수가 균형 잡힌 사업구조로 발전해왔다.

KAI는 고객사와의 공동 연구를 통해 새롭게 개발될 항공기의 핵심 기술을 공동 개발하고 한반도와 아시아에 적합한 100석 이하의 중형기를 개발하는 방안을 구체화할 계획이다.

또한 4차 산업 혁명과 연계해 세계 시장의 수요가 급속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무인기를 다양화하는 한편 개인용 무인이동체(PAV) 개발을 통해 미래형 무인 이동체 시장을 개척할 예정이다.

이밖에도 2026년 이후에는 친환경 하이브리드 전기추진체를 활용한 신규항공기 개발을 계획 중이다.

한편 KAI는 지난해 경영시스템 재정립, 수리온 양산 재개 및 신규 수주 확대 등을 통해 경영을 정상화 했다. 지난해 말 수주 잔고는 19조원에 이른다.

KAI 관계자는 "현재 민수사업과 관련된 투자가 미미한 편이다"라며 "정부 부처별 역할과 권한을 분리하고, 체계적 육성전략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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