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人 머니 산업 IT·과학 정치&정책 생활경제 사회 에듀&JOB 기획연재 오피니언 라이프 AI영상 플러스
글로벌 메트로신문
로그인
회원가입

    머니

  • 증권
  • 은행
  • 보험
  • 카드
  • 부동산
  • 경제일반

    산업

  • 재계
  • 자동차
  • 전기전자
  • 물류항공
  • 산업일반

    IT·과학

  • 인터넷
  • 게임
  • 방송통신
  • IT·과학일반

    사회

  • 지방행정
  • 국제
  • 사회일반

    플러스

  • 한줄뉴스
  • 포토
  • 영상
  • 운세/사주
IT/과학>IT/인터넷

네이버, 취향에 맞춘 쇼핑 검색 결과 보여주는 'FOR YOU' 영역 신설

네이버가 인공지능(AI) 기반의 상품 추천 시스템 에이아이템즈(AiTEMS)를 활용해, 검색 결과에서도 개인의 관심사와 선호도에 따라 쇼핑을 경험할 수 있는 '포유(FOR YOU)' 영역을 신설했다고 16일 밝혔다.

포유는 네이버 검색 결과에서 전체 이용자 대상으로 동일한 결과를 제공하는 '전체상품' 영역 옆에 추가로 신설되는 영역으로, 로그인 기반의 사용자가 선호할만한 상점과 상품을 추천함으로써 개인에 보다 특화된 쇼핑 결과를 제공한다.

포유 영역은 패션 의류 및 잡화 카테고리의 일부 품목에 우선 적용되며, 최근 쇼핑 이력이 많은 사용자 대상으로 노출된다.

예를 들어, 네이버 모바일 검색창에 '원피스'를 입력하면 포유 영역을 통해 자주 방문 및 클릭했거나 이전에 구매했던 상점, 선호할만한 상점 리스트와 해당 상점의 인기 원피스 상품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식이다.

이를 위해 네이버는 현재 네이버 모바일 쇼핑 서비스에 적용하고 있는 AiTEMS 기술을 쇼핑 검색에도 활용, 사용자 정보(성, 연령 등)와 쇼핑 이력(구매, 찜, 클릭, 검색, 장바구니 등)을 분석해 맞춤형 검색결과를 제공하는 연구를 진행했다.

특히 '패션' 카테고리에서 나타나는 소비 패턴을 반영해, 쇼핑몰, 브랜드, 스타일 태그, 카테고리 위주의 이력을 중점적으로 분석해 결과에 반영했다.

향후 네이버는 포유를 가전, 리빙, 식품 등 다양한 카테고리와 브랜드로 확대 적용하며, 개인화 추천 영역을 강화해나갈 예정이다.

네이버 AiTEMS 이정태 리더는 "지난해 6월 AiTEMS 고도화 이후, AiTEMS 추천 영역에서 발생하는 일평균 클릭수가 6개월 만에 약 27% 증가하는 등 사용자와 판매자의 만족도가 지속적으로 올라가고 있다"며 "AiTEMS를 연구하며 쌓아온 기술과 서비스적 노하우를 검색에도 활용함으로써, 사용자에게는 더욱 편리한 쇼핑 경험을, 판매자들에게는 더 많은 노출로 성장 기회를 제공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Copyright ⓒ 메트로신문 & metro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