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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패션

'손 안의 Z세대'…교복 마케팅도 SNS·모바일로

스마트학생복의 연간 이벤트 'School of King 시즌 2' 이미지./스마트학생복



'손 안의 Z세대'…교복 마케팅도 SNS·모바일로

교복업체들의 'SNS(Social Network Services,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마케팅이 갈 수록 진화하고 있다. 아이돌 모델 하나로 경쟁하던 시대는 지난 지 오래다. 모바일에 최적화된 1318 청소년들을 사로잡기 위해선 '참신한 콘텐츠'가 필수다.12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스마트학생복, 엘리트학생복, 아이비클럽, 스쿨룩스 등 국내 대표 교복 업체들은 최소 3개 이상의 공식 SNS 채널을 운영 중이다. 스마트의 경우, 네이버 블로그,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카카오스토리 등 총 5개 계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스쿨룩스도 4개 공식 계정을 갖고 있다.

교복업계가 SNS 마케팅에 투자하는 이유는 주 타깃층인 10대 청소년들이 SNS 사용에 매우 적극적인 세대이기 때문이다. 일명 'Z세대'(1995년 이후 출생자 중 19세 미만의 청소년)로 불리는 이들은 어릴 때부터 디지털 환경에서 자라 '디지털 네이티브(원주민)' 세대로도 불린다.

스쿨룩스 관계자는 "1318 세대는 어려서부터 인터넷을 자연스럽게 접하며 SNS를 자유롭게 사용하고, 이를 통해 자신의 개성을 표현하고자 하는 특성이 강하다"며 "이에 따라 청소년을 주요 타깃으로 하는 교복업계에서는 SNS를 중심으로 한 커뮤니케이션 마케팅을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교복 마케팅의 주 무대가 SNS로 옮겨지면서 소통 콘텐츠나 마케팅 방향도 자연히 달라졌다. 유명 아이돌 그룹 모델을 기용하는 전략은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지만, 그 영향력은 과거만 못하다는 게 업계 관계자의 설명이다.

엘리트의 40주년 이벤트(위)와 50주년 이벤트(아래)./형지엘리트.



현재 스마트의 전속 모델은 방탄소년단(BTS)이다. 엘리트는 NCT, 아이비는 워너원, 스쿨룩스는 아이즈원과 손 잡았다. 각 업체들은 과거보다 더욱 다양한 방식으로 모델을 활용하고 있다. 아이돌 모델의 존재 자체가 교복 구매의 기준이 되던 때는 지났기 때문이다.

팬사인회 등에 국한돼 있던 아이돌 마케팅이 SNS 물결에 탑승하면서 한층 가볍고, 재미있는 콘텐츠 및 이벤트로 변화했다. 최근의 이벤트를 보면, 엘리트가 공식 인스타그램에서 실시한 '루카스 산타를 찾아라'가 있다. 오는 18일까지 진행되는 이 이벤트는 크리스마스 시즌 영상을 보고 댓글로 정답을 맞추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홍보부터 참여, 발표까지 모두 SNS를 기반으로 해 10대들의 접근성과 흥미를 높인 사례다.

또 스마트는 지난 4월부터 매달 공식 인스타그램에서 모델 방탄소년단의 영상 미션을 공개하고, 본인의 성공 영상을 지정 해시태그와 함께 업로드해 참여하는 양방향 소통 이벤트 '아무기록 대잔치'를 진행 중이다. 또, 신규 캐릭터 네이밍 공모전을 공식 SNS 채널을 통해 진행, 총 1781명의 참여를 이끌어내기도 했다.

이렇듯 교복업체들이 이벤트의 전 과정을 SNS에서 진행하는 전용 이벤트를 실시하는 것은 흔한 일이 됐다. 엘리트의 경우, 최근 50주년 이벤트를 SNS를 통해 진행했다. 10년 전인 40주년 당시만 해도 인사동에 전시회를 열고 홈페이지를 통해 추억의 교복과 관련된 사연 이벤트를 받았던 것과는 전혀 다른 분위기다. 엘리트 관계자는 "오프라인 마케팅을 제외하면 거의 모든 마케팅이 SNS를 통해 이뤄진다고 해도 될 것"이라고 말했다.

엘리트와 웹툰 '패션왕' 콜라보 이미지./형지엘리트



엘리트가 협찬을 지원한 웹드라마 '하지말라면 더하고 19' 포스터./형지엘리트



'Z세대'를 겨냥한 마케팅 변화는 또 다른 부분에서도 포착된다. TV 드라마를 넘어 웹드라마 협찬이 이어지고 있는 것. 여기엔 웹툰도 포함된다. 대부분의 10대들이 웹드라마와 웹툰을 즐겨보기 때문이다.

엘리트가 최근 10대 학생 1975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웹툰&웹드라마 구독 실태·경향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99%가 웹드라마나 웹툰을 본 적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56%의 학생들은 인터넷과 모바일로 즐겨 보는 컨텐츠 중 웹드라마와 웹툰의 비중이 30% 이상이라고 답했다.

이 역시 모바일의 영향이 한몫한 결과다. 설문조사에 참여한 학생들은 웹툰과 웹드라마를 보게 된 계기 1위로 '핸드폰 사용 등으로 인한 편리한 시청 환경'을 꼽았으며, 응답 비율은 43%에 이르렀다.

이에 발맞춰 교복 업체들은 최근 몇 년간 꾸준히 웹드라마나 웹툰을 공략하고 있다. 스마트는 2016년 3월 웹드라마 '클릭 유어 하트', 2017년 7월 '아이엠', 올해 10월 '두드림'에 교복을 협찬했다. 또 엘리트는 올해 웹드라마 '에이틴'을 협찬했고, 과거에는 웹툰 '야매토끼', '패션왕'과 콜라보 마케팅을 진행했다.

교복업계가 SNS 마케팅을 선호하는 이유는 실 착용자인 10대들의 즉각적인 반응을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양방향 소통이 가능하고, 가벼운 콘텐츠로 이벤트 등을 보다 자주, 지속적으로 실시할 수 있어 부담도 적다.

업계 관계자는 "예전 교복 학생들이 세대들이 TV와 컴퓨터에 익숙한 세대였다면, 현재 10대은 모바일에 익숙한 Z세대들로 학생들과 가장 잘 교감하고 소통할 수 있는 채널이 SNS 분야"라며 "특히, 최근들어 청소년들의 유튜브 등 영상을 활용한 콘텐츠 소비가 증가함에 따라 이러한 트렌드 변화에 맞춘 SNS 마케팅은 더욱 활발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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