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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경제정책

ASEAN, 일본 제치고 우리나라 농축산물 최대 수출국 부상

정부의 적극적인 신남방정책과 한류열풍에 힘입어 아세안(ASEAN: 동남아시아국가연합) 지역이 처음으로 일본을 제치고 우리나라 농축산물 수출국 1위 자리를 차지했다.

21일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의 현안 분석 자료에 따르면 올 상반기 우리나라 농축산물 수출액은 35억7000만 달러(한화 약 4조400억원)로 지난해 같은 기간 32억9000만 달러(한화 약 3조7200억 원)보다 8.5% 증가했다.

이 중 아세안으로의 수출액이 6억8000만 달러(한화 약 7700억 원)로 가장 많았으며, 이어 일본으로의 수출액이 6억7000만 달러(한화 약 7600억 원)였다.

우리나라 농축산물 수출국 1위는 전통적으로 일본이었으나 이번에 처음으로 아세안이 그 자리를 차지한 것이다. 아세안은 필리핀,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인도네시아, 태국, 브루나이, 베트남, 라오스, 미얀마, 캄보디아 등 10개국으로 구성돼 있다.

전체 수출액 중 비중은 일본이 2009년 상반기 25.4%에서 이번 상반기 18.9%로 감소했고, 같은 기간 아세안은 9.5%에서 19.2%로 증가했다.

상반기 대부분 품목의 수출이 증가한 가운데 과일·채소와 축산물의 증가가 두드러졌다.

과일·채소 수출액은 3억5000만 달러(한화 약 4000억 원)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6.6%, 축산물 수출액은 2억 달러(한화 약 2200억 원)로 21.9% 증가했다.

상반기 우리나라 농축산물 수입액은 177억7000만 달러(한화 약 20조1100억 원)로 지난해 같은 기간 162억2000만 달러(한화 약 18조3700억 원)보다 9.5% 증가했다.

한편,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는 이 같은 수출 호조세를 이어가기 위한 다양한 행사를 현지에서 진행하고 있다.

aT에 따르면 지난18일부터 20일까지 싱가포르에서 열린 '2018 싱가포르 프랜차이즈 박람회'에 참가해 '서래갈매기', '본촌치킨' 등 8개의 외식 브랜드와 함께 한국관을 구성해 홍보활동을 진행했다.

싱가포르는 동남아시아의 무역교두보로 높은 소득수준을 기반으로 외식이 일상화 돼 있는 지역이다. 최근에는 모바일 결제 시스템 도입, 소셜미디어 확산 등의 영향으로 지속적인 외식시장 성장이 기대되고 있다.

또한 aT는 지난 15일부터 19일까지 우리나라 농식품 수출 세계 7위 시장인 홍콩에서 중화권 신규 바이어 발굴과 한국농식품 소비붐 조성을 위한 '2018 홍콩 K-Food Fair'를 진행했다.

이번 K-Food Fair에서는 37개 농식품 수출업체와 홍콩을 비롯한 대만, 마카오, 중국 광동성 등 중화권 지역 바이어 83개사가 참가하는 대규모 B2B 수출상담회를 열어 호응을 얻었다.

백진석 aT 식품수출이사는 "이번 홍콩 K-Food Fair 개최를 계기로 중화권 및 동남아 주변국으로 우리 농식품의 수출 확대를 위해 신상품 개발과 새로운 유통채널 발굴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2018 홍콩 K-Food Fair 바이어 수출 상담 현장 모습./a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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