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벽을 여는 사람들] 필라테스 강사 이현주…"탄력있는 몸매 돕는다..
  • 플러스버튼이미지
  • 마이너스버튼이미지
  • 프린트버튼이미지
  • 카카오스토리버튼
  • 밴드버튼
  • 페이스북버튼
  • 트위터버튼
  • 네이버포스트버튼

[새벽을 여는 사람들] 필라테스 강사 이현주…"탄력있는 몸매 돕는다"

최종수정 : 2018-10-14 13:40:42

메트로필라테스의 연습실에서 이현주 필라테스 강사가 오전에 몸을 스트레칭하고 있다. 유재희 기자
▲ 메트로필라테스의 연습실에서 이현주 필라테스 강사가 오전에 몸을 스트레칭하고 있다./유재희 기자

아직 동이 트지 않은 새벽 5시. 서울 양천구 목동에 위치한 메트로필라테스(Metro Pilates) 연습실에 불이 밝혀졌다. 기자는 연습실에서 자신의 몸을 활의 형태로 만들어 스트레칭을 하고 있는 필라테스(Pilates) 강사 이현주(27) 씨를 만날 수 있었다.

최근 인터뷰를 진행한 이 씨는 현대인의 경직된 심신(心身)의 경종을 울리는 필라테스 테라피스트(Therapist)를 자처하고 있다.

그는 "아침 일찍부터 출근길에 오르기 바쁜 직장인의 그룹 레슨을 진행하기 위해 매일 새벽 4시에 기상하고 있어요. 현대 직장인의 만성질환인 허리 디스크·척추측만증·거북목 등 척추질환 재활 필라테스와 아름답고 탄력있는 몸매를 만들기 위해 도와드리고 있다"고 했다.

그가 필라테스를 가르치고 있는 메트로필라테스는 무용 및 발레를 전공한 전문 강사진의 맞춤관리와 체계적인 수업을 개설해 현대인의 굳어있는 몸을 풀고 코어근육(Core muscle·골반과 척추를 지지하는 근육)을 강화시켜 건강하고 탄탄한 몸을 가질 수 있도록 강의를 진행하고 있다.

이곳에서 이현주 씨는 직장인 필라테스를 비롯해 다이어트 몸매관리 필라테스, 임산부의 기초체력을 증진시켜 주는 임산부 필라테스, 코어근육 강화를 통해 골프 비거리 향상 및 기술향상에 도움을 주는 골프 필라테스, 스트레칭을 통해 성장판을 자극해 아이들의 성장에 도움을 주는 키즈 필라테스 등 다양한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다.

이현주 필라테스 강사가 회원들의 필라테스 자세를 교정해주고 있다. 유재희 기자
▲ 이현주 필라테스 강사가 회원들의 필라테스 자세를 교정해주고 있다./유재희 기자

이현주 필라테스 강사가 기구 필라테스를 하고 있는 회원들의 자세를 교정해주고 있다. 유재희 기자
▲ 이현주 필라테스 강사가 기구 필라테스를 하고 있는 회원들의 자세를 교정해주고 있다./유재희 기자

◆"필라테스의 매력, 대단해요"

이 씨는 대학에서 한국무용이 주전공, 발레가 부전공이다. 그는 어렸을 때부터 무용을 전공하다 보니 몸에 대한 관심이 유독 많았다고 했다.

그는 "한국 무용을 전공하다보니 예술을 표현하기 위해 자신의 근육을 과도하게 쓰는 경우가 많았다"며 "우연히 대학교 전공시간에 필라테스 수업을 들으면서 자신의 몸을 돌아본다는데 매력을 느끼고, 그 후로 본격적으로 공부를 시작하게 됐다"고 했다.

현재 그는 플라잉 요가 자격증, 국내 필라테스지도자 라이센스 등 다양한 자격증을 보유하고 있다.

그는 "필라테스는 몸과 마음의 질을 높여주고, 동시에 몸의 대한 만족감을 느끼면 그 가치는 더욱 더 높아진다"면서 "필라테스는 천천히 자신의 근육을 늘려주는 운동(Slow exercise)으로 자신의 몸 안에 근육들이 어떻게 움직이는지 살피고 호흡법을 통해서 심리적 안정을 찾을수 있다"고 했다.

인터뷰 도중 필라테스의 창시자이기도 한 조셉 필라테스(Joseph Hubertus Pilates) 의 필라테스 철학과 영향력에 대해 한마디했다.

그는 "조셉은 독일에서 태어나 유년시절에 구루병, 천식, 류마티스염 등으로 아주아주 병약한 아이였다"면서 "제1차 세계대전이 일어나면서 적성국가의 외국인이라는 이유로 조셉은 영국의 포로수용소에 갇히게 됐고, 조셉은 수용소 안에서도 호흡을 이용한 매트 운동을 기초로 건강 회복 프로그램을 고안했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조셉이 수용소에서 복무하던 1918년에는 스페인 독감으로 인해 수 천명의 많은 사람들이 사망했는데 이 수용소에서 독감으로 죽은 사람이 한 명도 없었다.

그는 "필라테스의 모토는 평소에 생활과 일에 쓰이는 자신의 몸에 온전히 집중하고, 귀를 기울이는 것"이라며 "필라테스의 6가지 원리중 중심 안정성(CENTERING·STABILIXATION), 집중(CONCENTRATION), 조절(CONTROL), 흐름(FLOW), 호흡(BRETHING), 정확성(PRECISION) 중 필라테스의 모토이기도 한 몸을 향한 마음의 집중을 강조하고 있다"고 했다.

◆무궁무진한 필라테스의 기적

특히 이현주 씨는 필라테스 강사로 활동하면서 '몸의 변화'를 마주하는 회원들을 보며 필라테스가 지닌 가능성의 저변을 실감하고 있다고 했다.

그는 "많은 사람이 몸의 균형이 무너지고 있다는 불안감을 갖고 센터에 찾아 온다"며 "출산후유증은 물론, 사고나 지병으로 인해 몸이 쇠약해진 분들도 있다"고 했다.

회원들의 체형이 균형을 잡아가고, 몸의 변화를 실감하면 강사의 보람도 배가된다는 것이 그의 설명이다.

그는 "필라테스 강사로 활동하면서 스스로 '내 몸을 사랑'하고 있다고 주기적으로 자각하고 있다"며 "회원들도 실제로 자신의 몸에 집중하고, 몸의 변화를 느끼면서 기뻐한다"고 했다.

또한 남녀 구분 없이 자신의 체형에 최적화된 몸무게를 얻으려는 현대인의 욕구가 커지는 만큼 그는 "다이어트를 고충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은 단순히 굶으려 하지 말고, 올바른 체형교정을 통해 신진대사를 자극해 노폐물을 배출하는 등 필라테스를 지속하고, 건강을 보충할 수 있는 가벼운 식단도 병행해 시도해보기 바란다"고 했다.

이현주 강사가 오피스 필라테스의 자세를 취하고 있다. 유재희 기자
▲ 이현주 강사가 오피스 필라테스의 자세를 취하고 있다./ 유재희 기자

현대인은 장시간 앉아서 근무하기 때문에 허리근육의 약화와 통증에 시달린다며 직장에서 간단히 할 수 있는 오피스 필라테스(Office Pilates)의 팁을 설명하기도 했다.

그는 "모든 사람이 필라테스와 함께 자신의 몸과 마음을 되돌아보는 계기를 함께 만들었으면 한다"고 했다.

화제의 뉴스

배너
토픽+
오늘의 메트로 주요뉴스
많이 본 뉴스
핫포토
  • 페이스북
  • 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