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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 67.4% "근로시간단축 사각지대 체감"… 업종별 '고객상담·리서치' 근로시간단축 어렵다 1위

최종수정 : 2018-07-11 12:45:59

기업 67.4% "근로시간단축 사각지대 체감"… 업종별 '고객상담·리서치' 근로시간단축 어렵다 1위

기업 67.4 , 근로시간단축 사각지대 체감, 업종별로 차이 드러나 인크루트
▲ 기업 67.4%, 근로시간단축 사각지대 체감, 업종별로 차이 드러나 /인크루트

기업 담당자 10명 중 약 7명은 재직 중인 기업이 근로시간단축 사각지대에 놓여있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업종별 근로시간단축이 가장 어려운 분야로는 '고객상담·리서치'가 꼽혔다.

11일 인크루트가 기업 334곳 담당자를 대상으로 지난 6월 20일~7월 7일까지 '재직 중인 기업 또는 업종이 근로시간단축 시행의 사각지대에 있다고 생각하느냐'는 설문을 진행한 결과에 따르면, 10명 중 7명에 해당하는 67.4%가 '그렇다'고 응답했다.

근로시간단축 사각지대는 업종과 관련해 교차분석한 결과, '고객상담·리서치' 업종에서 근무하는 기업 중 80%가 자신들이 근로시간단축 사각지대에 해당한다고 응답했다. 근로시간 단축 시행에도 현실적인 제약이 많다거나 근로환경 변화의 부작용을 우려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이외에'판매·유통(68.8%)', '생산·건설·운송(67%)', '외식·음료(66.7%)' 등의 순으로 근로시간단축의 어려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대로, 가장 응답률이 적은 업종은 '교육·강사'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업종 종사자 중 근로시간단축 사각지대가 있다고 생각하는 비율은 전체 업종 중 가장 낮은 60%였다. 그 이외에도 '영업·영업지원(61.5%)', '디자인·개발(61.5%)' 등의 업종이 상대적으로 낮은 응답률을 보였다.

결국 과반수 이상의 기업들이 근로시간 단축 적용에 대한 회의감이나 업종별 상대적인 박탈감 등 부작용이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인크루트 서미영 대표는 "근로시간단축이 법제화되었지만, 순차적 시행의 이유로 다수의 기업이 갖는 박탈감도 큰 것으로 보인다"며 "사업장 간의 형평성을 고려해 이러한 사각지대를 줄이는 것이 주 52시간 근로제 정착을 위해 중요한 과제로 생각된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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