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人 머니 산업 IT·과학 정치&정책 생활경제 사회 에듀&JOB 기획연재 오피니언 라이프 AI영상 플러스
글로벌 메트로신문
로그인
회원가입

    머니

  • 증권
  • 은행
  • 보험
  • 카드
  • 부동산
  • 경제일반

    산업

  • 재계
  • 자동차
  • 전기전자
  • 물류항공
  • 산업일반

    IT·과학

  • 인터넷
  • 게임
  • 방송통신
  • IT·과학일반

    사회

  • 지방행정
  • 국제
  • 사회일반

    플러스

  • 한줄뉴스
  • 포토
  • 영상
  • 운세/사주
사회>지역

서울 지하철, 사물인터넷 기술 적용··· 에스컬레이터 고장 수리 시간 34% 줄여

사물인터넷 기술이 적용된 에스컬레이터 유지 관리 과정./ 서울시



서울교통공사는 지하철 에스컬레이터에 사물인터넷(IoT) 기술을 적용한 후 고장 수리 시간이 34% 줄었다고 17일 밝혔다.

서울교통공사가 지난해 10월 지하철 7호선 12개 역 에스컬레이터 100대에 IoT기술을 적용한 결과 고장 1건당 수리시간이 56분에서 37분으로 34% 단축됐다. 장애 경보 발생 건수도 1일 평균 20.5건에서 17.4건으로 15%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교통공사 관계자는 "IoT 기술이 도입된 에스컬레이터에는 20~40여 개의 센서가 달려 있어 고장이 난 부품을 즉시 확인할 수 있다"며 "고장 경보를 접수한 직원이 필요한 장비를 준비해 출동할 수 있어 수리 시간이 줄어들었다"고 설명했다.

사물인터넷 기술로 수집된 정보는 예방 정비에도 활용된다. 교통공사는 지난 2017년 10월 5호선 광나루역 에스컬레이터 구동부의 진동 주파수 데이터를 분석해 고장 발생 전에 부품을 수리해 사고를 예방했다. 지난 2월 공사는 진동 분석 시스템을 특허로 출원했다.

공사는 디지털 기술을 기반으로 기계 설비 상태를 분석해 유지·보수하는 시스템 등 정보통신기술을 지하철 설비, 전력, 정보통신 영역에 적용해 지하철 디지털 혁신 프로젝트인 SCM(Smart Connected Metro)을 완성할 예정이다.

아울러 공사는 에스컬레이터 안전 강화를 위해 역주행 방지 장치를 확대 설치한다. 지난해 전체 1663대 에스컬레이터 중 1324대에 역주행 방지 장치를 설치해 설치율을 80%로 높였다. 올해 226대를 추가로 설치해 설치율을 93%로 끌어 올릴 계획이다.

위성수 서울교통공사 자동제어개량팀장은 "잦은 고장으로 민원이 발생했던 에스컬레이터 유지관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이 시스템을 도입했다"며 "2022년까지 총 1334대의 에스컬레이터에 IoT 기술을 적용해 가동률을 올리고 유지관리 비용을 낮추겠다"고 말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Copyright ⓒ 메트로신문 & metro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