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人 머니 산업 IT·과학 정치&정책 생활경제 사회 에듀&JOB 기획연재 오피니언 라이프 AI영상 플러스
글로벌 메트로신문
로그인
회원가입

    머니

  • 증권
  • 은행
  • 보험
  • 카드
  • 부동산
  • 경제일반

    산업

  • 재계
  • 자동차
  • 전기전자
  • 물류항공
  • 산업일반

    IT·과학

  • 인터넷
  • 게임
  • 방송통신
  • IT·과학일반

    사회

  • 지방행정
  • 국제
  • 사회일반

    플러스

  • 한줄뉴스
  • 포토
  • 영상
  • 운세/사주
유통>유통일반

연말 앞둔 식품·주류업계, '女心을 훔쳐라'

맥캘란 아로마랩/에드링턴코리아



연말 앞둔 식품·주류업계, '女心을 훔쳐라'

연말을 앞둔 식품 및 주류업계가 여심(女心) 잡기에 집중하고 있다.

14일 한 온라인 쇼핑몰에 따르면 연말 동안 30대 여성 고객의 구매 비중이 가장 높다며, 소비 트렌드를 주도할 소비자로 30대 여성을 꼽기도 했다.

이에 업계는 여성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통해 여심잡기에 적극 나서고 있다.

남성 중심으로 돌아가던 주류시장에서도 최근 적극적으로 여성 소비자를 공략하고 있다. 에드링턴코리아 맥캘란은 연말을 맞아 위스키도 맛보고 위스키의 오묘한 아로마를 표현한 DIY 향수도 직접 만들어 볼 수 있는 '맥캘란 아로마랩' 행사를 마련했다. 서울 서초구 방배동의 향수 공방에서 12월 한 달 동안 맥캘란의 한정판 위스키 '맥캘란 에디션 No.3'의 풍미를 시음, 시향하고 위스키 교육과 함께 향수를 직접 만들어보는 체험 프로그램을 전개하고 있다. 평소 향수와 싱글몰트에 관심을 갖고 있던 20·30 여성들이 주요 참가자로, 싱글몰트 업계에서 새롭게 부상하기 시작한 여성 소비자들로부터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다.

롯데주류는 '순하리 소다톡'의 디자인을 최근 리뉴얼했다. 여성들의 감성에 걸맞도록 '달밤에 즐기는 달콤한 과일 탄산주'를 콘셉트으로 꾸준히 지속되고 있는 혼술, 홈술 트렌드를 패키지에 반영했다. 감성적이면서도 세련된 제품을 선호하는 2030 젊은 소비자들을 고려해 파스텔 빛 밤하늘에 밝게 빛나는 보름달을 바라보고 있는 고양이 캐릭터를 디자인에 적용했다. 소비자들이 제품을 쉽게 구분할 수 있도록 각각의 과일 이미지도 함께 패키지에 담았다. 파스텔 빛 밤하늘에 밝게 빛나는 보름달을 바라보고 있는 고양이 캐릭터를 디자인에 적용한 것이 특징이다.

식품업계는 여성 소비자를 고려한 제품을 출시하며 눈높이를 맞춰나가는데 주력하고 있다. 삼양식품은 11번가를 운영하는 SK플래닛과 함께 '맛있는라면 미니'를 선보였다. 70g 무게에 290㎉의 맛있는라면 미니는 지난 2007년 출시된 오리지널 맛있는라면의 중량(115g)과 열량(480㎉)을 모두 40% 가량 줄인 제품이다. 작은 컵라면(65g) 중량과 유사하다. 개당 가격은 기존 라면(1050원) 대비 56% 저렴한 460원이다. 끓는 물 550~600㎖이 필요한 일반 라면에 비해 종이컵 2컵 가량의 물(400㎖)로 조리할 수 있어 큰 냄비 대신 머그컵이나 보온병에 끊는 물을 부어 간편하게 먹기에도 좋다. 기존 라면 양이 부담스러운 여성이나 아동들 혹은 라면과 밥을 함께 즐기고 싶은 사람들에게 적합한 제품이다.

2018 스타벅스 플래너/스파벅스커피 코리아



여성들 사이에서 인기인 다이어리 증정 이벤트도 최근 카페 프랜차이즈를 중심으로 외식업계 전반으로 확대되고 있다. 스타벅스커피 코리아는 색채 전문기업 팬톤과 협업한 2018년도 플래너를 선보였다. 멜로우 샤인, 블루밍 페탈, 미스틱 클라우드, 선셋 블러쉬, 미드나잇 스카이 등 5개로 플래너 색상으로 재현했다. 스타벅스 플래너에 동일 색상의 전용 파우치를 함께 제공해 고객에게 컬러풀한 일상을 전한다. 편의성과 활용도에 대한 고객의 의견을 수렴해 플래너 내지를 위클리와 데일리의 두 가지 타입으로 구성하고, 앞부분에는 한 해의 목표를 정리해볼 수 있도록 팬톤 컬러칩 모양을 딴 2018년 위시 리스트 페이지를 삽입했다.

BHC는 치킨 한 마리 이상을 주문한 고객에게 무료로 증정하는 '2018 플래너'를 선보였다. 심플한 디자인으로 소장 욕구를 자극해 아기자기한 문구 용품을 좋아하는 여성들에게 인기다. 음식 배달 어플리케이션 배달의 민족은 시크한 블랙 색상에 배달의 민족 시그니처 글씨체로 심플하게 만들어진 다이어리를 증정한다. 귀여운 스티커와 할인쿠폰을 함께 제공해 온라인 상에서 입소문을 타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최근 주요 소비층으로 떠오른 여성 소비자 공략을 위해 특별한 연말을 기념할 수 있는 제품을 출시하거나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Copyright ⓒ 메트로신문 & metro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