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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자동차

판교자율주행모터쇼, '자율주행차 VS 인간' 대결서 자율주행차 참패

17일 오후 경기도 성남시 판교기업지원허브에서 열린 '2017 판교 자율주행 모터쇼'에서 남경필 도지사(왼쪽)가 탑승한 차량과 자율주행자동차가 출발신호를 기다리고 있다.



'인간과 자율주행 자동차 실력이 뛰어날까?'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인공지능(AI)과 인간의 대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AI과 인간의 바둑 대결이 인간의 참패로 마무리된데 이어 최근 인간과 AI의 스타크래프트 게임 대결에서는 인간이 앞승을 거뒀다. 이번엔 AI 자동차로 불리는 자율주행 자동차와 인간의 대결이 펼쳐졌다.

17일 경기도 성남 판교 제로시티에서 열린 '2017 판교자율주행모터쇼' 야외에 마련된 '운전 미션 대결' 행사장에는 인간과 자율주행 자동차의 대결을 관람하기 위한 방문객으로 북적거렸다.

모두가 숨을 죽인 채 지켜보는 가운데 이날 인간과 자율주행차의 첫 번째 대결자로 남경필 경기도지사가 나섰다. 그러나 경기가 시작한 지 5분이 채 지나지 않아 자율주행차의 참패로 끝났다.

이번 대결은 자율주행 차량과 인간이 같은 모델의 2인승 차량을 이용해 규정속도 40㎞/h 제한으로, 600∼700m 구간의 코스를 주행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운행 중 낙하물이 떨어지고 복합장애물 구간과 속도제한 구간이 나타나며, 유턴 등의 과제가 주어졌다.

하지만 시작부터 자율주행차는 장애물을 피하지 못하고 잇따라 충돌했다. 이후 S코스에서는 장애물에 막혀 주행을 하지 못하고 멈춰서는 등 완주조차 하지 못해 큰 아쉬움을 남겼다. 특히 세계 최초의 자율주행 모터쇼라는 점에서 이날 행사장에는 아이와 어른은 물론 해외에서 온 기자나 관계자들의 얼굴에는 실망감이 가득했다.

이번 대결에 나온 자율주행차는 국내 완성차 브랜드에서 제작한 차량이 아닌 충북대학교 '타요' 팀이 개발한 차량이다. 타요 팀이 제작한 자율주행차는 라이다, 센서, 카메라 등 자율주행 관련 기술을 적용해 '2017 대학생 자율주행 경진대회'에 참가해 월등한 실력으로 우승해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을 수상 한 바 있다.

이번 대회에 완성차 브랜드에서 개발중인 자율주행차가 참여했다면 어땠을까 하는 아쉬움이 없지 않다.

한편 경기도는 이번 자율주행모터쇼를 통해 다음 달부터 판교신도시 도로에서 실제 운행할 자율주행차(일명 제로셔틀)을 공개했지만 이용객들이 믿고 이용할 수 있을지도 의문이다. 이날 행사장을 방문한 김 모씨는 "자율주행차는 타지 않을 것"이라고 잘라 말했다.

미니버스처럼 생긴 제로셔틀은 9인승이다. 경기도의 의뢰를 받은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이 3년간 연구개발 끝에 순수 국내 기술로 제작했다.

제로셔틀은 다음 달 중순부터 판교제로시티 입구와 지하철 신분당선 판교역을 시속 25㎞로 왕복 운행(5.5㎞)한다. 2019년까지 매일 오전 10시∼낮 12시, 오후 2∼5시에 30분 간격으로 하루 10회 운행할 예정이다.

지난 16일 남경필 경기지사는 제로셔틀 공개 제막식에서 "자율주행 셔틀은 미래 교통시스템의 새로운 모델을 제시한다는 데 의미가 있다"며 "지속적인 실증운영을 통해 자율주행의 글로벌 스탠다드를 선도하고, 산업 생태계의 초석을 마련하겠다"고 말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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