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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텔레콤, 지능형 응급호출 시스템 이용자 수 10만명 돌파

서울시 성동구의 관제 센터에서 지역의 연장자에게 응급호출 서비스를 소개하고 있다. / SK텔레콤



SK텔레콤이 정부기관, 지방자치단체와 협의해 스마트시티 기술로 도시문제 지원에 나선다.

SK텔레콤은 유소년 등을 보호하는 지능형 응급호출 시스템과 안전망 이용고객의 수는 11월 기준, 10만 명을 넘어섰다고 15일 밝혔다.

SK텔레콤의 시민안전망 구축은 지난 2012년 애플리케이션(앱) 형태의 '스마트 T 지킴이' 형태로 시작해 현재는 사물인터넷(IoT)망을 활용하는 단계로 진화했다. SK텔레콤은 제공 서비스 확대와 함께 단말 성능을 개선하는 등 현재까지 6종의 안전 단말을 도입했다.

SK텔레콤은 지난 2014년부터 교육부와 함께 학생들의 안전을 위한 'U-안심알리미'를 선보였다. 해당 서비스는 학생들의 등·하교 알림부터 위치확인, 응급호출 및 알림, 통화 등의 기능을 제공해 3만6000여명이 이용하고 있다.

또 지난해에는 격오지에 근무하는 교사들의 안전한 생활을 보장하기 위해 응급 시 알림을 보낼 수 있는 '교사 안심서비스'를 교육부와 시작했다. 올해는 보건복지부와 가정 방문을 담당하는 복지공무원 6000여명을 대상으로 응급상황에서 즉시 호출이 가능한 '안전지킴이' 서비스를 선보였다. 이어 지난해 7월에는 국토교통부와 세종시, 안양시, 오산시, 한국토지주택공사 등과 함께 통신사로는 유일하게 '사회적 약자 보호 연계시스템 구축'을 통한 협약을 맺은 바 있다.

이를 토대로 SK텔레콤은 오산시와 안양시, 부산 강서구와 지능형 응급호출 서비스와 연계한 장애인이나 치매노인, 유소년 보호를 목표로 하는 사회적 약자 보호 시스템을 구축했으며, 서울시 성동구의 '더욱 안전한 성동구 만들기 프로젝트'에 참여해 치매노인 실종 방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SK텔레콤은 연내 지자체 CCTV와 경찰청을 연결하는 안심 서비스 적용 지역을 확대할 계획이다. 현재는 SK텔레콤과 관제센터가 연결돼 CCTV 정보가 제공되는 지자체 5곳만 가능한 상황이지만, 연내 수원, 시흥, 인천, 광주, 김해 등, 서울시내 25개 구는 내년 상반기에 적용하는 등 서비스 가능 지역이 급속히 확대될 전망이다.

이 밖에 SK텔레콤은 검찰청의 범죄 피해자 신변보호를 위한 스마트워치를 보급할 예정이다. 현재 제공 단말의 최종 검증을 진행하고 있다.

김성한 SK텔레콤 IoT 솔루션사업본부장은 "단순 이익 창출보다는 우리 회사가 갖고 있는 ICT 기술로 사회에 보탬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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