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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지역

영동대로 광역복합환승센터 공모에 '빛과 함께 걷다' 당선

영동대로 광역복합환승센터 설계 공모 당선작 '빛과 함께 걷다' 조감도./서울시



영동대로 광역복합환승센터 설계 공모에 프랑스 건축가가 당선됐다고 서울시가 23일 밝혔다.

서울시 관계자는 이날 "이화여대 캠퍼스센터(ECC) 설계자인 프랑스 건축가 도미니크 페로(Dominique Perrault) 설계 컨소시엄의 '빛과 함께 걷다(LIGHTWALK)'가 당선됐다"고 말했다.

영동대로 광역복합환승센터는 영동대로 하부에 5개 광역·지역철도를 탈 수 있는 통합역사와 버스환승정류장, 공공·상업시설을 갖춘 광역복합환승센터(지하 6층, 연면적 16만㎡ 규모)로 구성된다.

설계안에 따르면, 환승센터는 지하 4층 깊이까지 전체 시설에 자연광이 스며드는 지하공간으로 구현된다. 이를 위해 영동대로 상부에 조성되는 대형 녹지광장을 중심으로 2호선 삼성역부터 9호선 봉은사역까지 지면을 가로지르는 560m 길이의 라이트 빔(Light beam)이 설치된다.

라이트빔은 태양광을 흡수·집적하고 반사시키는 일종의 태양광 공급시설로, '영동대로 광역복합환승센터'를 특징짓는 핵심시설이다. 라이트빔은 태양광을 시설 전체로 확산시켜서 지하에서도 마치 지상에 있는 것처럼 환한 자연광을 접할 수 있게 된다.

영동대로 광역복합환승센터 설계 공모 당선작 '빛과 함께 걷다'./서울시



서울시 관계자는 "영동대로 상부에는 뉴욕의 센트럴파크, 런던의 하이드파크와 견줄만한 약 3만㎡ 규모의 대형 공원이 들어선다"며 "녹지광장을 둘러싼 주변부에는 상록수 위주의 키 높은 나무들을 심어 교차로에서 발생하는 공해와 소음을 차단하고 계절과 상관없이 녹색의 안락함을 선사한다"고 설명했다.

지하에 조성되는 철도 통합역사와 버스환승정류장은 교통시설 이용수요, 노선별 특성 등을 고려해 배치한다. 평균 환승거리는 서울역(378m)의 1/3 수준인 118m로 줄여 복합환승센터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고 서울시는 밝혔다.

당선자에게는 기본설계권과 실시설계·시공 과정에서의 사후설계관리권이 주어진다. 시는 설계범위 등에 대한 구체적인 협상을 진행하고 12월 설계 계약을 맺을 예정이다. 기본설계는 내년 1월 시작해 2019년 1월 설계를 마칠 계획이다.

김기호 심사위원장(서울시립대학교)은 "이번 심사에서는 상부광장의 성격과 미래이용가능성, 주변도시와의 관계, 교통수단간 상호연계와 교통처리를 중점적으로 검토했다"며 "당선작은 바쁜 활동으로 가득찬 도심 속에 수목으로 둘러싸인 공간을 형성하고 하늘이 열린 정돈되고 조용한 공간을 조성함으로써 사용자에게 평안함을 제공할 것으로 평가했다"고 말했다.

시는 다음달 1일 신청사 1층에서 시상식을 연다. 같은날부터 5일까지는 신청사 1층 로비에서 당선작을 비롯한 6개 작품을 전시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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