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무후무' 방탄소년단, 'DNA'로 새로 쓴 K-POP 새역사

'전무후무' 방탄소년단, 'DNA'로 새로 쓴 K-POP 새역사

최종수정 : 2017-10-06 07:00:05
▲ 그룹 방탄소년단/메트로 손진영 기자

빌보드 핫100 85위→67위…韓 가수 최고 순위

유튜브·아이튠즈·오리콘 등 새 기록 연이어

국내 넘어 전 세계로 파급력 확장

그룹 방탄소년단이 새 앨범 LOVE YOURSELF 承 'Her'로 K팝의 새 역사를 쓰고 있다. 비단 국내만이 아니다. 일본 오리콘, 미국 빌보드 등 전 세계에서 이들의 행보에 주목하고 있다.

2일(현지시각) 미국 유력 매체 빌보드에 따르면 방탄소년단의 신곡 'DNA'는 빌보드 핫100차트 67위를 기록했다. 지난주 85위로 차트에 진입한 데 이어 순위 상승까지 이룬 것이다.

빌보드 핫100차트에 진입한 한국 가수는 그룹 방탄소년단을 비롯해 원더걸스, 싸이, CL 등 총 4팀이다. 이 가운데 한국어로 된 노래로 해당 차트에 진입한 것은 싸이와 방탄소년단 두 팀뿐이다.

빌보드는 해당 차트에 진입한 K팝 가수 중 역대 가장 높은 순위를 기록한 방탄소년단에 대해 집중 조명하기도 했다. 빌보드는 "방탄소년단의 'DNA'는 높은 스트리밍 수치로 순위 상승을 기록했다"면서 "닐슨 뮤직에 따르면 9월 28일까지 수치 1140만으로 114%라는 폭발적인 상승을 기록하며 스트리밍 송 차트에도 38위로 진입했다"고 밝혔다.

▲ 빌보드 핫100 차트/빅히트엔터테인먼트

방탄소년단 멤버들은 최근 열린 컴백 기자회견에서 빌보드 핫100 차트 진입을 목표로 한다고 밝힌 바 있어 이번 성과에 더욱 눈길이 쏠린다. 빌보드 200 차트에서 7위에 진입하며 K팝 가수 최초로 10위권 진입을 달성했던 이들은 핫100 차트에서도 승승장구하며 무서운 성장세를 입증했다.

방탄소년단이 이번 앨범으로 새로 쓴 기록은 빌보드에 국한되지 않는다. 선주문 112만 장을 기록한 것에 이어 한국가수 역대 최단기간 유튜브 조회수 1000만건, 2000만건을 돌파하는 대기록을 세웠다. 또한 전세계 73개 지역 아이튠즈 톱 앨범 차트 1위를 석권하며 한국 가수 최다 기록을 경신했고, 글로벌 스트리밍 사이트 스포티파이(Spotify)에서 글로벌 톱50 차트에 진입하기도 했다.

일본에서의 반응도 뜨겁다. 방탄소년단은 지난 3일 한국어 수입 앨범으로 일본 현지 오리콘 차트 1위를 차지했다. 일본어 앨범 아닌 한국어 수입 앨범인데다, 현지에서 별다른 프로모션도 없이 이뤄낸 것으로 매우 이례적인 성과다.

지난 2013년 데뷔한 방탄소년단은 4년간 꾸준한 성장세를 보였다. 랩몬스터를 중심으로 직접 앨범을 프로듀싱하며 음악적 역량을 높여왔고, 파워풀한 퍼포먼스를 통해 공연형 그룹으로 존재감을 키웠다.

성실한 노력을 바탕으로 성장해온 이들은 지난해 5월 2017 빌보드뮤직어워드에서 톱소셜아티스트상을 수상하며 글로벌 그룹으로 확실히 발돋움했다. 이어 새 앨범 'LOVE YOURSELF 承 'Her'로 새로운 기록을 써내려가며 전 세계적인 파급력을 입증하고 있다.

꾸준한 노력, 검증된 실력을 바탕으로 새로 쓴 기록이다. 국내외 팬들의 니즈를 정확하게 파악한 음악, 퍼포먼스, 소통력 등 역시 큰 몫을 했다. 타 그룹과 차별화된 행보로 K팝의 새로운 흐름을 이끌어가고 있는 방탄소년단에 주목할 수밖에 없는 이유다.

댓글 쓰기 (전체 댓글 수 0)
많이 본 뉴스
핫포토
  • 페이스북
  • 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