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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소비자

이통사 멤버십 '사용제한'에 60%가 소멸…"데이터 등 통신비 결제로 확대 필요"

이통사 멤버십 포인트 혜택의 중요성에 대한 의견. /한국소비자원



많은 소비자들이 이통사 멤버십 포인트 혜택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반면 절반 이상의 포인트를 유효기간 내 쓰지못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소비자원은 SKT와 KT, LGU+ 등 이통통신 3사의 멤버십 포인트 운영실태와 소비자(1000명) 이용실태를 조사한 결과 대부분의 소비자가 포인트 혜택이 중요하다고 인식했지만 약 59.3%의 포인트를 유효기간 내 사용하지 못하고 있다고 28일 밝혔다.

멤버십 등급에 따라 소비자는 1년에 4만~12만 포인트를 제공받아 통신사의 제휴가맹점 등에서 상품이나 서비스 구입대금의 일부를 포인트로 결제할 수 있다. 포인트는 연초(1월 1일)에 지급되고 연말(12월 31일)에 소멸된다. 유효기간은 최대 1년이다.

조사 대상자의 72.7%는 '멤버십 포인트 혜택이 중요하다'고 응답했다. 월평균 사용횟수는 3.75회였고 주 사용처는 편의점이 가장 많았다. 이어 제과점, 영화관 순이었다.

또 응답자 47.0%는 멤버십 포인트가 '생활비 절감에 도움이 된다'고 답했다. 남성보다 여성이, 50대보다 20~30대가 더 긍정적인 답변을 한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결제 비율 제한으로 포인트가 많아도 사용에 한계가 있어 유효기간 내 쓰지못하고 버리는 포인트가 많았다.

멤버십 포인트는 대개 상품 또는 서비스 구입대금의 5~20% 등 일정 비율만 사용할 수 있다. 사용처별로 1일 또는 1주 사용횟수는 1~2회로 제한된다.

소비자가 많이 이용하는 편의점, 제과점 등은 상품 가격이 소액이어서 보유한 포인트가 많아도 사용에 한계가 있었다고 소비자원측은 지적했다.

포인트 사용량이 확인되는 142명의 이용실태를 조사한 결과 2016년 통신사로부터 지급받은 1인당 평균 8만1452 포인트 중 사용률은 40.7%(3만3155 포인트)로 나머지 59.3%(4만8297 포인트)는 사용하지 못하고 소멸한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 불만사항으로는 '상품 대금 중 포인트 결제 비율이 낮다'가 36.6%로 가장 많았다. 이어 '사용할 수 있는 가맹점이 많지 않다' 22.2%, '연말에 잔여 포인트가 소멸된다' 20.5% 등이 뒤를 이었다.

개선사항으로는 응답자의 절반 이상(52.3%)이 '멤버십 포인트를 이용한 통신비 결제'를 요구했다.

소비자가 별도로 멤버십 회원에 가입하지 않으면 관련 혜택을 누릴 수 없다는 점도 통신사측이 개선해야 할 사항으로 제기됐다. 이동통신 서비스에 가입 시 간편하게 멤버십 회원도 가입될 수 있도록 절차를 개선할 필요가 있다는 지적이다.

한국소비자원은 '현행 포인트 결제 비율 제한 완화', '1회 사용가능 포인트 양 확대', '음성통화·데이터 포인트 결제' 등 사용범위를 점진적으로 확대하는 방안 등을 관련 협회와 부처에 요청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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