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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보험

車보험 모바일 가입자 수 전년比 2.3배 증가

최근 모바일을 통한 자동차보험 가입자 수가 1년 새 2.3배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온라인 보험 슈퍼마켓 '보험다모아' 등 출현의 영향으로 분석된다.

19일 보험개발원에 따르면 지난 6월 말 기준 개인용자동차보험의 온라인(CM) 채널 가입률은 20.5%로 전체 1540만대 중 316만대가 CM 채널을 통해 가입했다. CM 채널 가입률은 전년 동월 15.5% 대비 5.0%포인트 증가했으며 같은 기간 설계사 등 대면채널은 2.0%포인트, 텔레마케팅(TM) 채널은 3.0%포인트 감소했다.

특히 CM 채널 가입자 중 모바일 가입자의 증가세가 두드러졌다. PC 및 모바일 가입율은 각각 69.4%, 30.6%로 모바일 가입자는 1년 새 43만대에서 97만대로 2.3배 늘었다.

보험개발원 자동차보험실 자동차보험통계팀 공진규 팀장은 "보험다모아로 촉발된 CM 채널의 경쟁적 도입은 기존 채널이 갖고 있는 보험가입의 시간적 제약을 해소했다"며 "다양한 계층이 CM 채널을 보다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기존 공인인증서 등 인증방법을 규제하고 지문 등 생체 기반 인증방법을 도입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성대규 보험개발원 원장은 "CM 채널은 보험료가 저렴하면서 보험가입의 편리성까지 갖춘 장점이 많은 인슈테크 사례"라면서 "금융당국의 규제 개선으로 보험가입자의 편의 제고가 입증된 만큼 향후에도 인슈테크 활성화를 위한 각종 규제 개선에 적극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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