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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소비자

커피전문점 소비자 만족도…'접근성' 높고 '가격·부가혜택' 낮아

커피전문점 소비자 만족도. /한국소비자원



국내 커피전문점을 이용하는 소비자들은 접근성에서 높은 만족도를, 가격과 혜택부분에서 낮은 만족도를 각각 보이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소비자원(원장 한견표)은 커피전문점 이용자 1000명을 대상으로 시장점유율 상위 7개 커피전문점에 대한 소비자 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매장접근성'(3.84점), '직원서비스'(3.83점), '매장이용 편리성'(3.70점) 만족도는 높은 반면 '가격·부가혜택' (3.24점) 만족도는 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21일 밝혔다.

업체별로 살펴보면 '매장접근성', '직원서비스', '맛·메뉴', '서비스 호감도'에서는 스타벅스가 높은 평가를 받았다.

'매장이용 편리성' 만족도는 엔제리너스가, '가격·부가혜택' 만족도는 이디야커피가 상대적으로 높았다.

커피전문점의 종합만족도는 평균 3.74점으로 집계됐다. 이는 2015년보다 0.06점 상승한 수치다.

특히 '직원서비스' 부문에서 높은 상승을 보였다. 업체별로는, 엔제리너스, 탐앤탐스, 스타벅스, 할리스커피는 2015년에 비해 만족도가 상승했다. 반면 이디야커피는 다소 만족도가 떨어졌다.

한국소비자원은 사업자 간담회를 통해 이번 조사결과를 공유했다.

사업자들은 가격·부가혜택 등 낮은 평가를 받은 항목에 대해 자체적으로 원인을 분석하고 개선방안 마련 및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해 노력하기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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