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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TRA, 동북 3성·대양주 바이어 초청 설명회 개최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가 해외 유망 틈새시장 발굴을 통한 소비재 수출 확대에 나선다.

KOTRA는 이달 16일부터 17일까지 서울 양재동 본사에서 지린성, 랴오닝성, 헤이룽장성 등 중국 동북 3성 바이어와 대양주 유력 벤더 25개사를 초청해 '온오프라인 입점 설명회 및 상담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우리 중소기업의 중국·대양주 유통망 시장에 대한 이해를 돕고 신규 거래선 발굴을 지원하기 위해 온오프라인 입점 설명회와 수출 상담회로 구성됐다.

그동안 중국 주력시장으로 관심을 한몸에 받았던 베이징, 상해, 광저우 등은 전 세계 브랜드 각축장으로 경쟁이 치열해 중소기업이 진출하기에는 용이하지 않은 실정이다.

반면, 우리기업의 관심 밖에 있던 동북 3성은 총 인구가 1억 명이 넘고 중국 국내총생산(GDP)의 9%를 차지하면서도 상대적으로 경쟁이 덜하고 가격보다는 품질을 중시하는 중고급 소비재의 진출이 유망 시장으로 부상하고 있다.

이번 행사에 참석한 중국 바이어들은 몇 가지 공통점을 보이고 있다.

먼저 한국 중산층에게 인기 있는 중소기업 제품과 브랜드에 관심을 보이고 치열한 중국 내수시장 경쟁을 이유로 에이전트를 통하지 않고 생산자와 직거래를 하고 싶어 한다.

또 품질이 우수한 한국의 중소기업 제품에 자기상표를 붙여 판매하는 OEM방식의 수입을 원하고 있다.

중국 동북 3성과 함께 우리 소비재 기업의 관심도가 낮았던 호주와 뉴질랜드 등 대양주 지역 국가들도 지속적으로 유입되는 아시아 이민자들에 힘입어 화장품 등 한국 소비재의 유망시장으로 성장하고 있다.

호주의 소비재 유통의 큰 축인 온라인 쇼핑시장 규모는 최근 5년간 매년 두 자리 수 성장을 하며 연간 227억 호주달러(약 20조 원)에 달하는 등 우리 소비재의 새로운 시장으로 발전 가능성이 높다.

김두영 KOTRA 전략사업본부장은 "대양주 시장과 중국 동북 3성 시장은 안정적 시장 성장 전망에도 우리 중소기업들에게는 아직 크게 알려지지 않은 틈새시장"이라며 "우리 기업의 새로운 시장에 대한 갈망에 부흥해 유망 신시장을 지속 발굴하고 현지 대표 유통망과의 네트워크를 더욱 확대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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