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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TV방송

'웹드'·'팟캐'…브라운관에 들어온 '스낵 컬쳐'

팟캐스트 '김생민의 영수증'이 오는 19일 KBS 2TV에서 첫 방송된다./KBS



'김생민의 영수증' 팟캐스트 최초 TV 진출

기존 틀 깬 참신한 콘텐츠·편성으로 변화

쉽게 즐길 수 있는 '스낵컬쳐'가 TV 흐름 바꿔

TV 속 콘텐츠들이 다양화되고 있다. 웹드라마를 넘어 팟캐스트까지 브라운관에 진출하면서 매체간 경계가 허물어지고 있는 것. 시대의 흐름에 따라 TV 속 변화의 물결도 점차 빠르게 일고 있는 추세다.

최근 KBS는 팟캐스트 인기 프로그램인 '김생민의 영수증' TV판 편성을 확정했다. 19일 첫 방송을 앞둔 이 프로그램은 방송 5회만에 인기차트 1위에 등극한 메가 히트작으로 TV판은 15분으로 꾸려진다.

프로그램의 주제는 바로 '과소비 근절 돌직구 재무상담쇼'다. 김생민은 의뢰인의 한 달치 영수증을 보고 소비패턴을 분석한 뒤 신랄한 코멘트를 던진다.

이 과정에서 유행어도 탄생했다. 김생민이 의뢰인의 잘못된 소비를 꾸짖는 멘트인 '스뚜삣(STUPID)!'이다.

TV·라디오가 아닌 팟캐스트발 유행어가 온·오프라인을 뒤흔든 것은 주목할 만한 일이다. 팟캐스트 소비가 보다 대중화되어 간다는 의미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인기는 팟캐스트의 브라운관 진출에 일조했다. 팟캐스트 최초로 브라운관에 진출한 '김생민의 영수증'은 '듣는' 콘텐츠에서 '보는' 콘텐츠로 바뀌어 청취자 아닌 시청자를 찾는다.

인터넷과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접근이 가능했던 팟캐스트를 브라운관으로 옮긴 것은 이례적인 일이 아닐 수 없다. 이는 매체의 변화 및 시청·청취자들의 수요 패턴을 반영한 결과로 볼 수 있다.

특히 KBS의 경우 이 같은 변화를 보다 주도적으로 이끌어가고 있다. KBS는 최근 몇 년간 TV 콘텐츠를 웹으로, 웹 콘텐츠를 TV로 끌어오는 과정을 진행하면서 동시에 새로운 형태의 콘텐츠를 끊임없이 모색하고 있다.

그 예로 KBS는 지난 3월 30초 분량의 초미니 드라마 '2TV 스낵'을 5부작으로 선보인 바 있다. 참신한 장르 만큼 편성 역시 기존의 틀을 깼다. '30초'라는 특성을 살려 광고처럼 여러 번 노출하는 형식을 도입한 것이다. 기존 드라마들이 평균 60분 분량으로 요일을 고정해 방송되던 것과는 전혀 다른 형태다.

'김생민의 영수증'이 15분 편성을 확정한 것도 같은 맥락이다. 어디서든 접근 가능하고, 쉽게 즐길 수 있는 '스낵 콘텐츠'를 브라운관에 적극 도입한 것이다.

JTBC 웹드라마 '힙한선생' 포스터



방송사들이 이 같은 흐름에 적극 몸담고 있는 이유는 TV의 영향력이 과거와 같지 않기 때문이다. 시청률은 여전히 중요한 지표로 인식되지만, 이젠 시청률만이 전부는 아니다.

채널의 다양화로 인해 '본방 사수'가 옛말이 돼 버린 현재, 방송사 역시 현실을 적극 반영해 변화에 몸을 실을 수밖에 없는 상황이기 때문이다.

물론 프로그램 흥행이 보장되지 않는 '위험성'은 존재한다. 방송사 역시 수익을 내야하는 입장에서 새로운 콘텐츠 제작에 뛰어들기란 쉽지 않다.

그러나 앞서 웹드라마, 웹예능 등으로 이미 '단맛'을 본 터라, 향후 이 같은 변화는 점차 거세질 것으로 전망된다.

그 예로 지난 7월 종영한 KBS 신개념 웹 예능 '아이돌 드라마 공작단'은 네이버TV와 V LIVE, 유튜브를 통해 방송됐는데, 누적 조회수 1100만뷰를 돌파하는 기염을 토했다.

레드벨벳 슬기, 아이오아이 전소미, 마마무 문별 등 쟁쟁한 걸그룹들이 대거 출연한 덕분도 있지만, 국내 최초로 예능과 드라마를 결합한 장르를 선보이며 웹예능계에 한 획을 그었다는 평을 받고 있다.

비단 KBS뿐만 아니라 JTBC 등 타 방송사들도 이 같은 흐름에 적극 합류 중이다.

JTBC의 경우 최근 15분짜리 웹드라마를 선보이고 있다. 인기리에 막을 내린 '알 수도 있는 사람'에 이어 현재는 '힙한선생'으로 호평을 받고 있다.

'스낵 컬쳐'를 적극 반영해 웹과 브라운관의 경계를 허물고 편성의 다양화, 콘텐츠의 다각화를 선보이고 있는 방송사들이 또 어떤 변화를 선보일지 귀추가 주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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