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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재계

LG전자, 2분기 영업익 6641억원…가전에 웃고 스마트폰에 울고

LG전자가 2분기에도 양호한 성적표를 내놨다.

생활가전 부문이 사상 처음으로 분기 매출액 5조원을 달성하며 가전 명가의 자존심을 세웠다. 하지만 스마트폰에 발목 잡혀 또 한번 눈물을 삼켰다.

/LG전자





LG전자가 2분기 연결기준 매출 14조5514억원, 영업이익 6641억원을 기록했다고 27일 밝혔다.

매출과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각각 3.9%, 13.6% 증가했다. 다만 사상 최고 수준을 기록했던 1분기에 비해서는 각각 0.7%와 27.9% 줄어든 수준이다.

사업부 별로는 홈어플라이언스&에어솔루션(H&A) 사업본부가 매출액 5조2518억원, 영업이익 4657억원을 기록하며 성장세를 이끌었다. 전년동기대비 매출액은 11.7%, 영업이익은 7.4% 늘어났다

에어컨, 세탁기 외에도 공기청정기, 건조기 등과 같은 신성장 제품이 한국과 북미에서 판매 호조를 보였다.

홈엔터테인먼트(HE)사업본부는 매출액 4조2349억원, 영업이익 3430억원을 달성했다. 매출액은 전년동기대비 1.9% 증가했지만 패널 가격 상승 영향으로 영업이익은 전년동기대비 3.8% 감소했다.

가전 부문의 이 같은 성장에도 불구하고 휴대폰 사업을 담당하는 모바일커뮤니케이션(MC)사업본부와 전장(VC)사업본부가 부진해 LG전자 전체 실적에 발목을 잡았다.

MC사업본부는 지난 2분기 역시 적자를 면치 못했다. 매출액 2조7014억원에 영업손실 1324억원을 나타냈다. 매출액은 프리미엄 제품의 판매 부진으로 전년 동기 대비 21.0% 감소했고 프리미엄 스마트폰 'G6'의 글로벌 확대 출시를 위한 마케팅 비용 증가는 영업손실로 이어졌다.

VC사업본부는 매출액 8826억원에 영업손실 164억원을 기록했다. 매출액은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사업의 신규 거래선이 추가되고 GM '쉐보레 볼트 EV'의 판매 호조로 전기차 부품의 매출이 확대되며 지난해 같은 기간 보다 38.0% 증가했다. 하지만 선행 기술 투자가 지속되고 있어 소폭의 영업손실이 이어졌다는 회사 측의 설명이다.

LG전자 관계자는 "3분기 생활가전 사업은 공기청정기와 건조기 등 신성장 제품 수요가 늘어나는 동시에 경기 회복세에 따라 북미와 유럽을 중심으로 수요가 증대될 것"이라며 "특히 노크온 매직스페이스 냉장고, 트윈워시 세탁기 등과 같은 프리미엄 제품을 글로벌 시장에 확대 출시해 안정적인 수익구조를 이어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반면 "모바일 사업은 G6의 패밀리 모델 라인업을 보강하고 V20 후속작을 내는 등 판매를 늘리겠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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