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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LGU+, 2분기 양호한 성적표…마케팅 비용은 ↑



SK텔레콤과 LG유플러스가 양호한 성적표를 받아들었다. SK텔레콤은 그간 발목을 잡았던 자회사 실적 개선으로 시장 전망치를 상회했으며, LG유플러스는 유·무선 사업의 고른 호조로 영업이익 증가율이 두자릿 수대를 기록했다.

SK텔레콤은 국제회계기준(K-IFRS) 연결 재무제표 기준으로 2017년 2분기 매출 4조3456억원, 영업이익 4233억원의 실적을 기록했다고 27일 밝혔다. 이는 각각 전년 동기 대비 1.8%, 3.9% 증가한 수치다. 당기순이익은 SK하이닉스 지분법 이익 상승 등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 113.2% 증가한 6205억원을 기록했다.

SK텔레콤의 실적 선방의 원인은 자회사의 실적 개선 영향 때문이다. SK브로드밴드의 매출은 초고화질(UHD) 셋톱박스 가입자 150만명 돌파 및 유료 콘텐츠 소비 고객 증가로 전년 동기 1.9% 상승한 7301억원을 기록했으며, 영업이익은 분기 실적 사상 최대치인 316억원을 기록했다. SK플래닛은 11번가의 성장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5.4% 증가한 2740억원의 매출을 달성했다. 효율적인 마케팅 비용 관리를 통해 전년 동기 대비 영업손실 폭도 351억원 줄였다.

SK브로드밴드 측은 이날 열린 실적발표 컨퍼런스 콜에서 "당초 계획됐던 사업이 지연되면서 비용 지출이 지연됨에 따라 호실적이 나온 부분이 있다"며 "하반기 전망은 상반기와 유사 수준으로 전망하지만 진행 여부 따라 다소 변동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SK플래닛은 모바일 경쟁력 강화와 O2O(온·오프라인 연계 서비스) 비즈니스 사업 연계로 시장을 리딩하겠다는 전략이다.

다만, SK텔레콤의 별도 기준 영업이익은 지난해 취득한 2.6기가헤르츠(㎓) 주파수의 감가상각비 증가와 갤럭시S8 출시에 따른 마케팅 비용 증가로 전년 동기보다 3.3% 감소한 4623억원을 기록했다.

이날 LG유플러스는 올해 2분기에 매출 3조97억원, 영업이익 2080억원을 달성했다고 공시했다.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각각 4.5%, 15.5% 늘어나 유의미한 성장률을 기록했다. 당기순이익도 4.2% 증가한 1362억원을 기록했다.

2분기 LG유플러스 전체 무선가입자 중 LTE 가입자는 1155만6000명으로 전체 가입자의 90%를 기록했다. 무선수익 성장을 견인한 양질의 무선가입자 확보는 멤버십 혜택 강화, 동영상 및 음악 부가서비스의 데이터 제공량 확대 등 고객의 실질적 가치 제공에 앞장섰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유선수익은 TPS 사업과 데이터 사업의 수익 증가 영향 등으로 작년 동기 대비 5.8% 상승한 9248억원을 달성했다. 데이터수익은 e-비즈 사업 수익 증가 영향 등으로 작년 동기 대비 2.4% 증가한 4042억원을 기록했다.

LG유플러스가 집중하고 있는 홈 사물인터넷(IoT) 서비스는 분기 말 기준 80만 가입 가구를 확보해, 연내 100만 가입자 목표를 초과 달성할 것으로 예상된다.

가입자당평균매출(ARPU)은 SK텔레콤이 3만5241원으로 1.5% 감소한데 반해 LG유플러스는 3만5743원으로 1.0% 상승했다.

이동통신 3사의 마케팅 비용은 프리미엄 스마트폰 출시의 영향으로 소폭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실제 SK텔레콤의 마케팅 비용은 작년 동기보다 6.5% 증가한 7677억원, LG유플러스는 7.7% 증가한 5454억원을 기록했다.

한편, 이날 SK텔레콤은 통신비 청구서에 단말 대금을 분리해 과금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최근 통신비 인하와 관련한 정부의 통신비 대책과 관련, 다양한 대응 방안 중 하나로 풀이된다. 유영상 SK텔레콤 전략기획부문장은 "가계통신비 경감 취지를 전적으로 공감하고 있지만, 방법 측면에서 많은 고민 있다"며 "단말 대금 분리 과금은 이용자가 실질적 통신 요금 수준을 인지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지만, 소비자 불편이 예상돼 확정적으로 말하기는 제한적이다"라고 말했다.

또 보편요금제에 대해서는 "정부에서 요금제를 신설할 경우 나머지 구간을 정부가 맞춘 구간에 따라 라인업을 바꿀 수밖에 없다"며 "결과적으로 자율성이 없어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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