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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소비자

고령소비자 불만 5년새 17.9%↑…건강식품·휴대폰·치과 관련 많아

연도별 고령소비자 불만 현황. /한국소비자원



60대 이상 고령소비자들의 불만이 늘고 있다.

한국소비자원은 1372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60세 이상의 고령소비자 불만상담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전체 소비자 불만은 감소하고 있지만 고령소비자의 불만은 오히려 증가하고 있다고 24일 밝혔다.

최근 5년간(2012년~2016년) 고령소비자 불만은 총 17만2680건이다. 매년 3만 건 이상 접수된 셈이다. 2012년 대비 2016년 전체 소비자 불만은 4.1% 감소한 반면 같은 기간 고령소비자 불만은 17.9% 증가했다.

다른 연령대의 경우 여성의 불만이 남성보다 많았지만 고령소비자는 여성(40.0%)보다 남성(60.0%)의 불만이 더 많았다.

하지만 남성 고령소비자의 불만 비율은 2012년 61.5%에서 2016년 58.9%로 감소한 반면에 여성 고령소비자의 불만 비율은 2012년 38.5%에서 2016년 41.1%로 증가하는 모습을 보였다.

최근 5년간 고령소비자 불만 다발 품목은 스마트폰·휴대폰, 이동전화서비스, 건강식품, 상조서비스, 치과 순이었다.

건강식품 관련 불만은 2013년 이후 감소한 반면 치과·이동전화서비스 관련 불만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특히 이동전화서비스 관련 불만은 2012년 이후 지속적으로 증가, 2014년부터는 고령소비자 불만 중 가장 많은 품목인 것으로 분석됐다.

한편 남성은 이동전화서비스 관련 불만이, 여성은 치과 관련 불만이 가장 많았다.

지역별로 분석해 보면 2016년 기준 60세 이상 인구 1000명 당 소비자 불만이 가장 다발한 지역은 서울특별시, 대전광역시, 광주광역시 순이었다.

서울특별시는 2012년부터는 고령소비자 불만이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으며 광주광역시·전라남도·제주도는 오히려 불만이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방문판매 관련 불만은 감소한 반면 TV홈쇼핑과 전자상거래에서의 고령소비자 불만은 늘었다.

앞서 고령소비자 불만이 가장 많은 특수거래유형은 방문판매였다. 하지만 방문판매 관련 불만은 2012년 이후 지속적으로 감소했고 TV홈쇼핑, 전자상거래 관련 불만은 5년 전 보다 7.1% 포인트 증가했다.

한국소비자원은 광역시·도별로 고령소비자 불만 다발 품목 및 특수거래유형 등 고령소비자 빅데이터를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인포맵을 제작해 한국소비자원 빅데이터 홈페이지에 제공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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