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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자동차

벤츠 배출가스 조작 의혹…대량 리콜 사상 최대의 위기에 직면

디미트리스 실라키스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 사장.



독일 고급차의 대명사인 메르세데스-벤츠가 사상 최대 리콜을 진행하며 사면초가 상황에 내몰렸다.

메르세데스-벤츠는 자신의 안방인 독일에서 차량 300만대에 대한 리콜을 진행했으며 국내에서는 환경부가 조사 착수와 함께 검찰에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를 고발하는 방안도 신중히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만약 배출가스 조작 의혹이 사실로 확인될 경우 문제 차량을 국내에 수입·판매한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는 차량 인증 취소, 검찰 고발은 물론 도덕성에도 심각한 타격을 입게 된다. 창사 이래 최대의 위기에 직면할 것으로 보인다.

18일(현지시간) 다임러 그룹은 300만대 규모의 리콜 조치를 발표했다. 리콜 대상은 유로 5와 유로 6 표준으로 생산된 벤츠 디젤 차량 대부분에 해당하며 다임러는 이들 차량에 장착된 엔진 소프트웨어를 무료로 정비해 줄 방침이다. 회사는 이번 무료 정비에 총 2억2000만유로(약 2860억원)가 투입될 것으로 보고 있다.

국내 소비자들의 관심도 쏠리는 가운데 메르세데스 벤츠코리아는 유럽을 시작으로 다른 나라에서도 리콜 조치가 진행될 것으로 예상된다.

중국, 미국, 독일, 영국 다음으로 가장 많은 벤츠 차량이 팔리는 우리나라도 영향이 있을 전망이다. 이에 우리나라 환경부도 조사에 들어가 해당 차량이 11만대 가량 판매된 것으로 확인했다.

환경부도 최근 정부세종청사에서 진행된 브리핑에서 배출가스 조작이 의심되는 벤츠 차량 총 11만349대가 국내에 반입됐다고 밝혔다. 환경부 관계자는 "독일에서 문제가 된 OM642, OM651 등 두 가지 종류 엔진을 탑재한 벤츠 차량이 국내에 47종이 들어와 있다"고 말했다.

OM642 엔진 탑재 차량은 국내에 13종 2만3232대, OM651 엔진을 사용하는 차량은 34종 8만7117대가 반입된 것으로 파악됐다.

만약 환경부 조사 결과, 배출가스 조작 의혹이 사실로 드러날 경우 메르세데스-벤츠는 국내 시장에서 큰 타격을 입게 된다.

메르세데스-벤츠는 지난해에 이어 올 상반기까지 국내 수입차 시장에서 1위를 달리고 있다. 경쟁 업체인 BMW보다도 판매량이 1만 대가량 앞서 있다. 하지만 배출가스 조작에 따른 판매 중단 조치 등이 잇따를 경우 판매량 감소는 물론이고 브랜드 이미지에도 타격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특히 폴크스바겐 사태와 비슷한 양상으로 흘러갈 수 있다. 2015년 상반기까지 국내 수입차 시장에서 상승세를 이어갔던 폴크스바겐은 그해 9월 배출가스 조작 사건인 이른바 '폴크스바겐 디젤게이트'가 터지면서 한순간에 바닥을 찍었다. 지난해 8월에는 인증서류 조작 혐의로 판매 정지 처분까지 받으면서 11월부터 판매량 '0'대이다.

벤츠코리아 관계자는 "독일 본사는 인증이 취소될 위험은 없는 것으로 보고 있다"며 "환경부 조사에 충실하게 협조할 것"이라고 말했다.

독일 언론은 다임러의 자발적 리콜 조치가 현재 검찰 수사가 진행 중인 배출가스 조작장치 설치 혐의에 대한 부정적 여론을 가라앉히기 위한 것으로 보고 있다.

지난 12일 독일 언론은 다임러그룹이 메르체데스-벤츠 자동차에 10년동안 배출가스 조작장치를 설치한 혐의로 검찰 수사를 받고 있다고 보도했다. 배출가스 조작장치가 들어간 디젤차는 유럽과 미국 등에서 최소 100만대 이상이 판매된 것으로 전해졌다.

김필수 대림대학교 자동차공학과 교수는 "벤츠의 배출가스 조작에 대한 분위기는 심상치 않다"며 "글로벌 시장 개념으로 보면 확대될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이어 "E클래스와 C클래스 등 주력 모델이 이슈가 되면서 브랜드 이미지에도 큰 영향을 줄 수 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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