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 '한류강자' SM엔터와 겹사돈…AI·콘텐츠 결합으로..

SK텔레콤, '한류강자' SM엔터와 겹사돈…AI·콘텐츠 결합으로 신사업 개척

최종수정 : 2017-07-17 15:48:05
▲ 박정호 SK텔레콤 사장. / SK텔레콤

SK텔레콤이 SM엔터테인먼트와 콘텐츠 사업에 뛰어든다. 독자적인 신사업 추진 방식에서 벗어나 각계 각층과 개방·공유형 협력을 확대하는 혁신을 추진하겠다는 박정호 SK텔레콤 사장의 의지로 풀이된다.

양사는 17일 상호 계열사 지분인수를 통한 콘텐츠 사업 협력 방안을 밝혔다.

SK텔레콤은 음향기기 제조사인 아이리버와 SM엔터테인먼트의 콘텐츠 제작사 SM C&C에 각각 250억원과 650억을 유상증자키로 결정했다. 또한, SM엔터테인먼트는 아이리버와 SM C&C에 각각 400억원과 73억원의 유상 증자를 결정했다.

이번 협약으로 SK텔레콤은 SM C&C의 2대 주주가 되며, SM엔터테인먼트는 아이리버의 2대 주주가 된다. 아이리버와 SM C&C 등 두 개의 계열사를 통해 일종의 '겹사돈'을 맺은 셈이다.

▲ SK텔레콤-SM엔터테인먼트 인수·합병 주요 지분 구조 변화. / SK텔레콤

◆"이종 산업 결합으로 부가가치 창출"…한류 콘텐츠에 AI 결합

양사 협력으로 정보통신기술(ICT)과 문화·콘텐츠 파생 산업의 결합이 강화될 전망이다. SK텔레콤과 SM 엔터테인먼트는 아이리버가 보유한 제품 기획 능력을 바탕으로 한류 연예 콘텐츠에서 2차, 3차로 파생되는 다양한 사업 기회들을 포착해 추진할 계획이다.

SK텔레콤은 인공지능(AI) 및 미디어 관련 역량, 음악 관련 기기 제작(아이리버)과 광고사업(SK플래닛)에 대해 풍부한 역량을 보유하고 있고 SM엔터테인먼트는 엑소, 동방신기, 슈퍼주니어 등 스타의 지적재산권과 콘텐츠 제작 역량, 팬들의 로열티를 보유하고 있다.

이번 인수·합병으로 SK텔레콤은 SM이라는 우군을 얻어 전세계 1000만 이상의 SM 팬 층을 대상으로 신사업을 펼칠 기회를 확보했다. 또 케이 팝(K-Pop) 팬들을 대상으로 일본을 비롯한 중국·동남아 시장 개척이 당장 가능해졌다. 가령 SK텔레콤은 아이리버를 앞세워 국내·외 샤이니 팬들을 타깃으로 샤이니 멤버 목소리로 대화하는 AI 스피커를 개발해 제공할 수 있다. 회사 측은 AI와 한류스타라는 새로운 조합으로 신 사업모델 등장을 기대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또 아스텔앤컨 이어폰 및 헤드셋 등에 엑소 로고가 새겨진 특화 제품을 기획하고, 엑소 멤버들이 제품을 직접 착용하며 마케팅을 할 수도 있다.

SK플래닛 내 광고사업 부문은 물적 분할돼 SM C&C의 100% 자회사로 편입된다. SK텔레콤은 광고 사업을 완전 매각하는 것이 아니라 SM C&C의 2대 주주로 참여해 긴밀한 협력관계를 이어가기로 했다.

이를 위해 SK텔레콤은 SM C&C에 650억원을 증자하며, SM C&C는 증자대금을 활용해 660억원에 SK플래닛의 광고사업 부문을 100% 인수한다. SK플래닛의 광고사업 부문 분할은 8월 말 SK플래닛 주총 승인 과정을 거쳐 오는 10월까지 SM C&C가 인수를 마무리할 계획이다.

SM엔터테인먼트는 SM C&C를 통해 SK텔레콤 자회사인 SK플래닛의 광고 사업을 인수해 일본 최대 종합 광고대행사 '덴츠'를 벤치마크한 광고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 계획이다. 콘텐츠 기획 단계에서부터 광고주로부터 선투자를 받아 차기 콘텐츠에 재투자하는 방식으로, 이를 통해 안정적인 광고 수익은 물론 콘텐츠 제작 역량을 확보한다는 전략이다.

◆박정호 사장의 '큰그림'…개방·공유형 협력 확대

SK텔레콤의 SM엔터와의 협력은 SK그룹의 신경영방침인 '함께 하는 딥 체인지 2.0'의 일환이다.

M&A 전문가로 꼽히는 박정호 SK텔레콤 사장 또한 올 초 취임 때부터 이번 인수합병을 의욕적으로 추진한 것으로 알려졌다.

박정호 사장은 취임사에서 "혼자서 성공하는 시대는 끝났다"며 "글로벌 플레이어, 경쟁력 있는 스타트업과 함께 단단한 항공모함 함대를 구축해 ICT 생태계가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신사업을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한 바 있다.

SK텔레콤은 이같이 자사 역량과 인프라를 공유하는 개방·공유형 협력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실제 SK텔레콤은 지난 3월 'IoT 오픈하우스'를 분당에 개설해 중소기업과 개발자들이 IoT 사업에 진출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지난 5월에는 엔비디아와 자율주행 기술 개발 협약을 체결하고 자율주행용 3D초정밀지도(HD Map) 제작에 나서는 등 글로벌 기업들과 협업했다.

SK텔레콤은 이번 SM엔터와의 협력으로 뉴 ICT 생태계 확대에 다양한 기업과 단체가 참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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